신한카드, 빅데이터 활용 소비동향 분석

지역별 재난기본소득 대상 가맹점 신한카드 카드결제 이용현황. (표= 신한카드)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전 도민 대상으로 인당 10만원씩 코로나19 재난기본소득을 지원한 경기도의 소비 진작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신한카드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원금 관련 자사 신용카드 기준 올해 3~4월 주차별 소비동향을 분석한 결과를 6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경기도 가맹점 매출 3월 1주차(1~7일) 100% 기준으로 비교 시 4월 1주차(1~7일) 108%, 2주차(8~14일) 107%, 3주차(15~21일) 122%, 4주차(22~28일) 124%로 확대됐다.

지난달 28일 기준 신한카드에 배정된 재난기본소득 지원금의 누적 소진율이 41.6%인 점을 감안하면 소비 진작 효과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특히 서울 및 6대 광역시(부산, 대구, 광주, 대전, 인천, 울산)의 3월 1주차 100% 기준 대비 4월 4주차 가맹점 매출이 17% 증가에 그친 반면 같은 기간에 경기 재난기본소득 지원 대상 가맹점 매출은 24% 늘어 경기도의 중소형 가맹점 매출 지원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이 기간 경기 재난기본소득 지원 대상 매출 증가를 업종별로 살펴보면 4월 4주차 의류 업종이 214%로 매출 증가 폭이 가장 컸다. 계속해서 자녀·육아, 중소유통점 등 지역 거점 소비 업종의 매출이 3월 1주차 대비 141%, 125%로 두드러졌다.

동 기간 외식, 미용, 학원 업종의 매출도 3월 1주차 대비 141%, 148%, 128%로 신장해 대면 서비스 업종에서도 재난지원금이 효과를 본 것으로 파악됐다.

신한카드 고객인사이트팀 관계자는 “이번 소비분석을 통해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원금이 중소형 가맹점 매출 진작에 도움 되는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향후 시행될 전 국민 긴급재난지원금은 소비 진작 효과가 훨씬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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