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안정 달성하면서 지원제약 안 되는 조건 찾을 것
중소·중견기업, 소상공인 지원 확대...세심한 배려 필요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우측)이 6일 개최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대한금융신문=김홍규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6일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기간산업안정기금에 대해 “기금설치 목적은 국민의 소중한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기금의 지원조건인 고용안정을 강조한 것이다. 아울러 중소·중견기업과 소상공인 자금지원을 평가하는 자리도 열었다.

이날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는 중소·중견기업 자금지원, 소상공인 금융지원, 기간산업안정기금 등의 준비 및 집행상황 등을 점검했다. 이번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와 국책금융기관, 5대 은행 등이 참여했다.

기간산업안정기금은 국민경제, 국가안보 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산업에 지원하는 40조원 규모의 기금이다. 금융당국은 지원조건으로 고용안정 등을 제시한 바 있다.

이날 은성수 위원장은 “고용안정이라는 기금조성 취지를 달성하면서도 자금지원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합리적인 균형점을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은행권에도 “기간산업을 지키는 일은 우리 사회 모두가 감당해야 할 몫”이라며 “정부의 의지를 믿고 산업은행과의 협업 등을 통해 기간산업을 지키는 데 동참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은 위원장은 중소·중견기업 자금지원을 평가하며 “코로나19에 대응해 지난 1일까지 총 89만건, 77조4000억원의 자금이 중소·중견기업에 지원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여전히 중소·중견기업들은 생존에 필요한 자금이 부족하다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은 위원장은 “동산담보 회수지원기구 가동, 기업 보유자산 매각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에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자동차, 조선 등 주요 기간산업 협력업체의 자금조달 애로 완화 방안을 물색할 계획이다.

은 위원장은 소상공인 지원에 대해 지난달 29일 발표한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차질 없는 집행을 독려했다.

그는 “2차 지원은 모두 은행권을 통해 공급되므로 저신용자의 소외가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며 “예정된 일정대로 지원될 수 있도록 전산, 홍보 등 제반준비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금융리스크 대응반은 지난달 22일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조직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산하 조직이다. 반장인 금융위원장을 중심으로 금융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리스크요인을 점검해 금융불안 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역할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