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샤크와 업무제휴… 국내 수출기업 대금 수납 리스크↓

28일 서울 강남구 스마일샤크 본사에서 하나카드 한경호 글로벌&신성장사업본부장(오른쪽)과 장진환 스마일샤크 대표가 업무제휴 체결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하나카드)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하나카드는 아마존 웹서비스(AWS) 공급업체인 스마일샤크에 해외 수출대금 수납을 보다 쉽고 빠르게 정산받을 수 있는 ‘E-mail 빌링서비스’(이메일 빌링서비스)를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해외 수출 기업들이 해외 바이어에게 이메일로 수출 송장을 발송하면 바이어가 내용 확인 후 즉시 해당 기업의 법인카드로 수출대금을 결제하고, 해당 대금은 하나카드가 VISA, master 등 국제카드사를 통해 정산받아 국내 기업에 3~4일 내 정산해주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해외 수출 기업은 수출에 따른 대금을 원화로 빠르게 받을 수 있고 해외 바이어는 기업에 대한 결제일 압박 등을 받지 않아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특히 이메일 빌링서비스는 상품명, 수량, 가격 등 거래 조건에 따른 맞춤형 결제 링크 생성 및 실시간 확인 후 청구서 재전송‧취소 기능을 탑재해 송장 발행과 관리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3DS 본인인증 방식을 적용해 결제 시 발생 가능한 부정사용을 사전에 차단, 안정성을 높였다.

또 온‧오프라인 모든 업체에 대해 거래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원화 이외 통화도 승인‧매입할 수 있도록 다양성을 극대화한 게 특징이다.

하나카드 한경호 글로벌&신성장사업본부장은 “이메일 빌링서비스를 통해 수출 기업들이 대금 회수 시 발생하는 프로세스를 보다 편리하고 정확하게 도와주면서 대금은 빨리 받을 수 있도록 해 결제대금 회수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스마일샤크는 국내외 게임사와 스타트업에 AWS 클라우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현재 국내외 60여개 기업을 파트너로 두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