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은행, 올해 영업점 200개 이상 통폐합 조치
금융당국, 이동‧무인점포, 대체창구 활성화 요구

4대 은행 국내 점포 수 추이. (표= 대한금융신문)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시중은행들이 내년부터 시행하는 점포 폐점 절차 강화에 앞서 영업 효율성 증대를 위해 상대적으로 이용률이 저조한 점포를 서둘러 정리하고 있다. 금융당국이 이동버스와 무인점포 등을 대안으로 제시하면서 은행들의 자체 계획안 수립에 대한 필요성도 제기된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과 우리은행은 내달 21일부로 각각 점포 22개점, 19개점을 인근 점포로 통폐합할 예정이다.

이달 12개 지점을 축소한 하나은행도 국민‧우리은행과 같은 날 추가로 6개 지점의 문을 닫는다.

은행의 점포 수는 비대면서비스의 활성화로 올해 들어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공시된 4대 은행(신한‧국민‧하나‧우리은행)의 국내 지점 및 출장소는 폐쇄‧신설 점포를 모두 반영, 상반기 기준 총 3430곳으로 6개월 새 95개 점포가 축소됐다.

지난 2017년 말 3575개였던 점포 수는 이듬해 말 3563개, 2019년 말 3525개로, 연에 두 자릿수씩 줄어들다 올해 들어 세 자릿수 규모의 변동 폭을 보이고 있다. 오는 연말 기준 200개점 이상 줄어들 것으로 관측된다.

은행권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지속된 기준금리 인하로 인한 예대마진 감소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됨에 따라 비용절감을 위해 점포 축소는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입장이다.

당국도 이러한 흐름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다만 대책안이 필요하다고 당부하고 있다. 점포 수가 지속적으로 축소되면서 주로 영업점을 방문해 은행업무를 보는 고령층 등 금융취약계층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서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지난달 26일 시중은행장들과 만나 “디지털화, 비대면거래 확산 등으로 오프라인 영업점이 축소되는 분위기 속에 고령층 등 디지털 소외계층의 불편이 초래되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언급했다.

은행권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금융당국의 한층 강화된 규제도 충족해야 한다.

당국은 지난 8월 ‘고령친화 금융환경 조성방안’을 내놨다. 이에 따라 은행은 내년부터 점포를 통폐합하기 위해서는 사전 안내를 3개월 전에 해야 한다. 현재는 1개월 전에 통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점 폐쇄 영향 평가 시 독립성과 객관성 제고를 위해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도록 했다.

또 점포 축소 대응방안으로 현금자동입출금기기(ATM)를 갖춘 버스 등 이동점포를 비롯해 무인점포 활성화를 추진한다. 이는 지점이 없는 지역에 사는 고령층 어르신들의 금융접근성을 강화하려는 취지다.

우체국을 대체창구로 활용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우체국은 2655개 지점이 전국에 고르게 있으며 이미 기업·산업·씨티·전북은행은 우체국과 창구 제휴를 진행 중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오프라인 점포 수 축소는 은행은 물론 더 나아가 금융권, 전 산업권에 공통된 흐름”이라며 “당국의 취지에 공감한다. 소외되는 계층이 없도록 대책 마련을 강구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