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만 14-18세 청소년 5명 중 1명 가입
이용객 84% “매우 만족”…편의성, 디자인 호평

<대한금융신문=안소윤 기자> 카카오뱅크는 10대 청소년들을 위해 선보인 금융서비스 ‘카카오뱅크 mini(이하 mini)’가 출시 한 달 만에 가입 고객 50만명을 넘어섰다고 25일 밝혔다.

대한민국 청소년 5명 중 1명이 mini를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2020년 10월 기준, 만 14-18세 인구 : 236만명)

지난달 19일 출시한 mini는 만 14세부터 만 18세 이하 청소년만 개설할 수 있는 선불전자지급수단이다.

은행 계좌 개설이나 연결 없이 입금과 이체를 이용할 수 있으며, mini카드를 통해 온‧오프라인 결제수단도 제공한다.

mini는 출시 54시간만인 지난달 22일 가입 고객 10만명을 돌파한 데 이어, 출시 한 달 만에 50만명이 가입했다.

지난 한 달간 mini 고객들의 이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결제 건수가 가장 많은 곳은 편의점으로 전체 건수의 24.8%를 차지했으며 그 다음은 음료 전문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mini는 체크카드처럼 전국 금융자동화기기(ATM)에서 수수료 없이 입출금이 가능해 편리하게 쓸 수 있고, 금액이 정해져 있어(금액 한도 50만원, 1일 이용한도 30만원, 1개월 이용한도 200만원) 씀씀이를 조절할 수 있다.

또 클린 가맹점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소득공제도 신청할 수 있어 부모와 자녀들 세대 모두를 만족시키고 있다는 평가다.

카카오뱅크가 mini 이용객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84%의 응답자가 “매우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계좌개설이 필요 없는 가입절차 ▲신청경로나 상담의 편의성 ▲니니즈 캐릭터를 활용한 디자인 등을 만족 요소로 꼽았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편의성과 디자인 등을 인정받아 입소문이 나면서 mini 고객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청소년들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 혜택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