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에 포인트 조회 및 계좌이체
정기 카드결제 해지·변경 간소화

(이미지: 게티이미지)
(이미지: 게티이미지)

<대한금융신문=박진혁 기자> 금융위원회는 오늘부터 앱 하나로 카드포인트를 현금 전환하는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소비자가 신용카드 포인트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기존에는 소비자가 여러 카드에 분산된 포인트를 현금화하기 위해서 개별 카드사 앱을 모두 설치하고 일일이 계좌이체나 출금을 해야 했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여신금융협회, 금융결제원, 카드업권과 함께 모바일 앱 하나로 모든 카드사의 포인트를 한번에 지정한 계좌로 이체하고 출금 가능한 서비스를 추진했다.

오늘부터는 여신협회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앱 또는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앱 하나로 모든 카드사의 포인트를 통합조회하고 이체할 수 있다.

소비자는 하나의 앱만 설치해 본인인증절차만 거치면 미사용 포인트를 간편하게 입금 받을 수 있다.

거래의 편의성이 증가할 뿐 아니라 잊고 있던 포인트를 현금화해 소비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카드 자동납부 변경과 해지 통합 서비스도 도입된다. 이전에는 통신요금 등 정기적인 납부를 다른 카드로 변경하기 위해 요금 청구기관별로 일일이 해지하고 새로 신청해야 했다.

앞으로는 금결원의 어카운트인포 모바일 앱과 페이인포 홈페이지에서 자동이체 납부 수단을 다른 카드로 변경하거나 해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재 자동납부 변경과 해지는 통신 3사 요금에만 적용되지만 올해 말까지 전기요금, 스쿨뱅킹, 4대보험, 관리비, 임대료 등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에 출범한 서비스들을 차질 없이 운영하고 금융소비자의 의견을 적극 청취하겠다”라며 “소비자가 자신의 재산에 대한 권리를 적극 행사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용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여신협회 홈페이지와 금결원 홈페이지를 통해 동영상으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