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관리 위해 유동성 공급체계 개선
건전성협의회 신설해 기관 간 협업 강화

기획재정부CI
기획재정부CI

<대한금융신문=박진혁 기자> 기획재정부는 외화유동성 관리제도 및 공급체계 개선방안을 마련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해 3월 코로나19 확산으로 달러 선호현상이 심화 되면서 국내 외환·외화자금시장이 불안을 경험한 것에 대한 대응책이다.

특히 증권사들이 대규모 파생결합증권 외화증거금 납입 수요로 외화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등 비은행권 금융회사들은 외환리스크 관리에 취약성을 노출했다.

이에 정부와 관계기관은 비은행권 외환부문 취약성 완화에 초점을 두고 금융회사 전반의 외화 관리제도를 보완하고 유동성 공급체계를 개선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개별 금융회사 취약성을 보완하기 위해 금융그룹 단위 외화 관리 체계를 도입하고 금융회사들이 유동성 등에 대한 자체 위험 관리 기준을 수립하도록 의무화할 계획이다.

비은행권의 외화조달 및 운용에 관한 실효성 있는 모니터링을 위해 3종 지표를 새로 도입하고 파생결합증권 증거금과 같은 비정형·우발적 외화 수요에 대한 점검체계도 갖춰나갈 예정이다.

3종 지표는 △외화자금 조달·소요 지표 △외화자산-부채 갭 지표 △외화조달-운용만기 지표다.

외화자금 조달·소요 지표는 월단위로 향후 30일간 금융회사의 외화 소요액과 조달 가능액을 점검해 금융회사의 외화유동성 과부족 현상을 모니터링하며 외화자산-부채 갭 지표는 외화자산 대비 순자산 비율을 월단위로 점검해 통화 미스매치에 의한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외화조달-운용만기 지표는 시장 불안 시 금융회사의 차환리스크 등을 선제적으로 파악한다.

당국은 비은행권 외화유동성 비율, 은행권 외화 LCR, 외화건정성 부담금 등 기존 외화건전성 제도의 미비점도 보완할 계획이며 증권사의 외화 유동자산 보유는 의무화되고 보험사의 환헤지 관행개선도 진행된다.

또 외환건전성협의회가 신설돼 외환부문 거시건전성을 제고하고 기관 간 협업도 강화할 방침이다. 위기시 증권사에 대한 유동성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국증권금융 등을 통한 외화유동성 공급체계도 마련된다.

기재부 관계자는 “위기시 민간부문 대외자산이 적절히 활용될 수 있도록 마련한 환매조건부 외화채권 매입제도를 원활하게 운용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