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보호처 기능 재편 및 확대
사모펀드 등 분쟁조정 전담부서 신설

금융감독원 본원 전경
금융감독원 본원 전경

<대한금융신문=강신애 기자> 올해 금융감독원이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더 힘을 실을 전망이다. 

21일 금감원은 이날 조직개편 및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주목되는 것은 금융소비자보호처를 확대한 것이다. 

먼저 금융소비자보호감독국과 금융상품판매감독국을 통합해 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으로 일원화했다. 또 금융상품분석실의 상품 단계별 분석기능에 소비자보호실태평가, 미스터리쇼핑 등 현장점검을 강화했다. 

각 분쟁 별 분쟁조정 전담부서도 따로 신설했다. 사모펀드, 실손의료비 등 급증하는 분쟁 수요에 맞춰 기존 분쟁조정 1·2국으로 편재돼 있던 것을 3국으로 세분화했다. 

금융의 디지털화와 금융혁신 지원에 대응하기 위해 정보기술(IT)·핀테크 관련 조직을 디지털금융 감독 및 검사부서 체재로 전환한 것도 이번 조직개편의 특징이다. 

핀테크혁신실을 디지털금융감독국으로 재편해 IT·전자금융업자 등에 대한 감독을 전담하고 신규 인허가 수요에 대응할 예정이다. IT·전자금융업자, 마이데이터 사업자 등에 대한 검사는 디지털금융검사국이 전담하게 된다.

신규감독수요와 감독수요 급증에 대응해 회계기획감리실을 감사인감리실로 재편했다. 회계법인의 공공성 강화에 대응하고 감독방식도 외부감사품질 제고 및 사전예방 중심으로 전환했다. 

팀 단위 조직도 보강했다. 펀드 등록·심사 적체를 해소하기 위해 자산운용감독국 내 펀드심사팀을 2개팀으로 보강하고 최근 검사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자산운용검사국 내 검사팀을 추가로 만들었다. 

ESG 관련 대외협력 및 국제 공조 강화 등을 위해 국제국 내 지속가능금융팀도 새로 만들었다.

금감원은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추세에 부응하고 금융의 디지털화 금융혁신 등 시장의 감독수요에 종합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실시했다”며 “능력과 성과가 우수한 인재를 신규 승진발령하는 등 부서장 인사도 함께 단행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