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 과제 완료를 기념해 개최된 시상식에 참석한 문동권 신한카드 경영기획그룹장(왼쪽 첫번째)이 ESG 우수 사례로 선정된  직원들과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신한카드)
실천 과제 완료를 기념해 개최된 시상식에 참석한 문동권 신한카드 경영기획그룹장(왼쪽 첫번째)이 ESG 우수 사례로 선정된 직원들과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신한카드)

<대한금융신문=유정무 기자> 신한카드가 신한금융그룹의 ESG 전략과 연계한 지속가능경영 차원에서 지난해 동안 총 80개의 ESG 실천 과제를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연간 80억원의 △고객 피해를 예방하는 ‘사고 예방 관리체계 고도화’ △연 90만건의 종이 명세서 등의 사용량을 줄인 ‘모바일 콘텐츠 기반 디지털 심사발급’ △전통시장 등의 지역 환경개선과 경제 활성화 △온라인쇼핑몰 소상공인상생 협력관을 통한 벤처기업 판매지원 등이 우수 사례이다.

최우수 사례로는 서울지방경찰청·안랩과 보이스피싱 예방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금융사기피해 예방 관리체계 고도화를 구축한 과제가 선정됐다.

신한카드는 안랩 기술이 적용된 보이스피싱 방지 보안 솔루션을 신한페이판 앱에 적용했다. 아울러 스타트업 인피니그루와 함께 AI 기반 보이스피싱 예방 앱을 론칭하는 등 관리체계 다각화를 통해 연간 약 80억원의 사고 예방 성과를 창출했다.

우수 사례로는 페이퍼리스(Paperless) 시대에 따라 연간 90만건의 종이 사용량을 감축한 ‘모바일 콘텐츠 기반 디지털 심사발급’과 을지로 골목길, 대구 서문시장 환경 개선을 추진한 ‘히어로(Here:路) 프로젝트’가 선정됐다.

이밖에도 제휴사와 함께 추진한 ‘디지털 아름인도서관’ 구축과 디지털 플랫폼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 등 보호를 위한 ‘금융취약계층 전담 프로그램’, 10개 업체가 약 1만건의 판매와 5억원의 매출을 올린 ‘올댓쇼핑의 소상공인상생 협력관’도 우수사례로 꼽혔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완료된 총 80개 ESG 과제를 통해 신한카드의 ESG 경영에 대한 실천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알릴 수 있는 유의미한 계기가 됐다”며 “올해에도 ESG 과제 참여를 비롯해 자영업자·스타트업 매출 증진 등 경기 활성화 지원에 집중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