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부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맞춤 서비스 제공

<대한금융신문=안소윤 기자> 하나은행은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금융 패턴과 라이프 스타일을 정밀 분석해 맞춤형 자금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나 자금관리 리포트’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하나원큐 앱 내 ‘내자산연구소’에서 살펴볼 수 있는 ‘하나 자금관리 리포트’는 고객의 월간 거래를 분석해 ▲월별 잉여자금산출 ▲입출금 거래 분석 ▲출금 성향 분석 등 개인화된 리포트를 매월 초에 제공한다.

‘하나 자금관리 리포트’는 은행 내부 빅데이터 전문 조직인 AI빅데이터섹션과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이 참여해 자체 개발한 AI 알고리즘이 적용됐다.

또 AI 알고리즘의 정확도를 높이고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고객의 하나은행 거래 뿐 아니라 오픈뱅킹 및 소비 성향 데이터 등 외부·비정형 데이터까지 분석해 보고서를 제공한다.

고객의 금융 거래는 물론, 관심사까지 분석한 리포트 제공을 통해 고객들은 보다 손쉽고 편리한 디지털 자금관리 및 자산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하나 자금관리 리포트’는 하나원큐 앱 내 ‘내자산연구소’에 탑재된다. 내자산연구소에서는 ▲또래와의 자산비교 ▲고정지출 분석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왔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 출시에 이어 맞춤형 상품 추천 등 디지털 개인자산관리(PFM, Personal Financial Management) 서비스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라며 “하나은행의 AI·빅데이터 혁신 기술과 자산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산관리 대중화·디지털화를 이뤄 ‘모두를 위한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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