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05 12:55 (목)
'KB모바일인증서' 가입자 800만명 돌파
'KB모바일인증서' 가입자 800만명 돌파
  • 안소윤 기자
  • 승인 2021.06.08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금융신문=안소윤 기자> KB국민은행은 'KB모바일인증서'의 가입자가 800만명을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KB모바일인증서는 공동인증서를 대체하기 위해 KB국민은행이 지난 2019년 7월 자체기술로 개발했다.

KB국민은행은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 최종사업자에 선정돼 현재 국세청 홈택스에서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신고 등 KB모바일인증서로 각종 신고·납부 업무가 가능하다. KB모바일인증서로 국민신문고에서 민원사무를 접수할 수 있다. 특히 은행 업무관련 민원서류가 필요한 고객은 정부24 사이트에서 별도 등록 절차없이 KB모바일인증서로 즉시 발급할 수 있다.

최근에는 '공공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을 위한 2차 시범사업'을 통해 관세청 '유니패스'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KB모바일인증서로 본인인증하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할 수 있고 해외통관내역도 조회할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올 하반기에도 다양한 공공기관과 각종 협회, 민간기관으로 KB모바일인증서 사용처를 확대할 계획이다.

KB모바일인증서는 KB금융그룹 내 KB증권, KB카드, KB손해보험, KB생명보험, KB저축은행 등 주요 계열사 비대면 채널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KB손해보험과 KB생명보험에선 KB모바일인증서 기반의 SSO(Single Sign On) 기능을 적용해 KB스타뱅킹 앱에서 KB모바일인증서로 로그인하면 별도 로그인 절차없이 KB손해보험과 KB생명보험 앱을 이용할 수 있다.

연내 다른 계열사에도 순차적으로 KB모바일인증서 기반의 SSO 기능을 적용해 계열사 간 디지털 서비스 연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을 처음 거래하는 고객도 본인명의 휴대폰과 신분증만 있으면 영업점 방문없이 휴대폰에서 KB모바일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다. KB모바일인증서는 복잡한 암호 대신 6자리 간편비밀번호와 패턴, 지문, 페이스 ID(Face ID) 등 인증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TEE(신뢰된 실행 환경, Trusted Execution Environment)라는 휴대폰의 독립된 보안영역에 인증서를 자동 저장시킴으로써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였다"며 "일정금액 이상의 업무를 처리할 경우 ARS 인증 등 추가 본인인증절차를 둬 보안성 부분에 안전장치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