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하나은행
사진제공=하나은행

<대한금융신문=이지은 기자> 하나은행은 Z세대가 다양한 금융활동을 직접 경험하며 건강한 금융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체험형 금융 플랫폼 ‘아이부자 앱’을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아이부자 앱은 X세대와 Z세대가 같이 즐기는 페어-앱(Pair-App) 기반 플랫폼이다. Z세대인 자녀 회원과 X세대 부모 회원이 함께 각자의 휴대폰에 앱을 설치하고, 모바일을 통해 주고 받는 ‘용돈’을 기반으로 금융 활동을 체험할 수 있다. 

기존 하나은행과의 거래 없이도 본인 명의의 휴대폰 인증이 가능하며 연령 제한 없이 가입이 가능한 최초의 Z세대 전용 금융 플랫폼이다. 만 14세 미만 어린이도 부모의 휴대폰 동의 절차를 통한 간단한 인증만 거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자녀 회원이 부모 회원을 초대하고, 부모 회원이 초대를 수락하면 활동 가족이 된다. 부모 회원이 자녀 회원을 초대해 활동 가족이 되는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부모 회원은 만 19세 이상 등록이 가능하다. 자녀 회원과의 매칭은 초대받은 실제 부모뿐 아니라 조부모, 이모, 삼촌 등 친척과 선생님 등 금융교육을 원하는 누구나 부모 회원으로 매칭이 가능해 가족 간의 소통의 창구로 활용할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자녀 회원은 아이부자 앱을 통해 △모으기(용돈·알바·저축) △쓰기(결제·송금·ATM출금) △불리기(주식투자 체험) △나누기(기부) 등 금융 기능과 △부자 MBTI △투자 이상형 △경제상식퀴즈 등의 금융역량 개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자녀 회원이 아이부자 앱을 2개월 사용하면 부모 회원에게는 자녀 회원의 금융습관을 분석한 ‘우리 아이 부자가능성지수(이하 'BQ') 리포트’가 제공된다. 자녀 회원에게는 ‘나만 보는 BQ 리포트’가 제공된다.

하나은행은 앱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부자 MBTI 테스트를 체험한 손님 300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아이스크림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체험을 마치고 아이부자 앱 신규 가입까지 완료한 손님 10명에게는 에어팟프로, 100명에게는 몬스터와퍼 세트의 당첨 기회를 추가로 제공한다. 7월 말부터는 아이부자 캐릭터 공모전이 진행될 예정으로 수상자에게는 최대 50만원의 하나머니가 지급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