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합동으로 지역주력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기술보증기금(이사장 정윤모, 이하 ‘기보’)은 12일(월) 경상남도청에서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 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 경남은행(은행장 최홍영)과 “경남형 지역균형 뉴딜산업 육성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경상남도 지역균형 뉴딜사업의 확산을 통한 지역균형발전을 위하여 지자체, 공공기관, 지역 금융기관이 연계한 종합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기보와 농협은행, 경남은행은 협약보증을 바탕으로 경남형 뉴딜산업 영위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기반을 마련하고, 경상남도는 경남형 뉴딜기업에 대한 이차보전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기술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기보는 농협은행과 경남은행의 특별출연금 5억원을 바탕으로 경상남도 지역균형 뉴딜관련 특별자금을 배정받은 기업에 ▲보증비율 상향(85%→100%) ▲보증료 감면(0.2%p↓) 등의 우대조치를 통해 기업당 최대 10억 원을 한도로 총 100억 원 규모의 우대보증을 지원하게 된다.

경상남도는 특별자금을 통해 3년 이내 최대 2.0%p의 이차보전을 지원하고, 농협은행과 경남은행은 최대 1.0%p의 금리 우대를 제공한다.

한편, 기보는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사회안전망 강화 등 한국판 뉴딜 관련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을 위하여 ‘한국판 뉴딜 기술보증 지원체계’를 수립하고, 비대면·디지털 기업 우대보증, 녹색보증, 안전인프라보증 등 다양한 보증제도를 통한 적극적인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정윤모 기보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균형 뉴딜기업에 대한 신속한 자금지원과 혁신성장을 견인하고, 스마트·그린·사회적 뉴딜의 경남형 3대 뉴딜사업 성공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기보는 앞으로도 더 많은 지자체와의 협약을 통해 지역균형 뉴딜사업의 성공과 지역 기술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