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용카드학회 정기학술대회 개최
디저털 신사업 역량강화 방안 논의

12일 상명대학교에서 개최된 한국신용카드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사진: 한국신용카드학회)
12일 상명대학교에서 개최된 한국신용카드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사진: 한국신용카드학회)

“카드사 향후 플랫폼은 데이터·메타버스 플랫폼 형태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한국신용카드학회장 서지용 교수는 12일 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한국신용카드학회는 이날 ‘카드사의 디지털 신사업 및 플랫폼 역량 강화방안’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웨비나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학회장인 서지용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는 첫 주제발표로 ‘신용카드사의 디지털 플랫폼 전략: 데이터 수집과 체험 마케팅 중심의 차세대 플랫폼 전략’을 발표했다.

서 교수는 카드사의 경쟁력 있는 플랫폼 구축이야말로 향후 디지털 환경에서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라 주장했다.

그는 “기존 디지털 금융플랫폼의 경우 앱 고도화, 생활형 금융플랫폼, 간편결제 플랫폼, 협업결제 플랫폼 등으로 고도화됐지만, 향후 플랫폼은 데이터 플랫폼, 메타버스 플랫폼 형태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특히 마이데이터 사업 인허가를 계기로 카드사들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기회를 활용,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봤다.

또 코로나 팬데믹을 계기로 뉴노멀과 AR(증강현실)·VR(가상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메타버스 기술이 플랫폼에 접목돼 디지털 체험 및 콘텐츠 중심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해나갈 것으로 전망했다.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