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형 인증으로 저렴한 비용 강점

SK텔레콤(대표 김신배)은 휴대폰에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를 탑재, 온라인 사이트 접속시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는 U-OTP(Ubiquitous-OTP)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지난 4일 밝혔다.

OTP(One Time Password)는 매번 온라인 사이트에 접속할 때마다 새롭게 부여되는 일회용 비밀번호로 기존 ID/패스워드,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등을 보완해 금융거래시 본인 인증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U-OTP(Ubiquitous-OTP)’ 서비스는 휴대폰에 OTP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제휴된 모든 인터넷 사이트에서 이용이 가능한 통합형 모바일 인증 서비스로 시중은행과 차이를 보인다.

현재 일부 은행에서 제공 중인 하드웨어 형태의 OTP와는 달리 저렴한 비용으로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하다고 SK텔레콤은 밝혔다.

‘U-OTP’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제휴된 온라인 사이트에서 본인 인증을 받은 후 OTP VM(Virtual Machine)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SK텔레콤은 당분간 무료서비스로 제공하고 오는 10월 이후에 유료화할 예정이다.

제휴 온라인 사이트에 접속시에는 기존 ID 및 패스워드와 함께 휴대폰으로 OTP VM을 통해 생성된 일회용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로그인이 완료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