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중소형 핀테크사 첫 상견례
“어려운 만큼 당국이 지원 확대할 것”

(금융위원회 CI)
(금융위원회 CI)

금융위원회가 권대영 금융위원 주재로 개최한 초기·중소형 핀테크 기업과의 첫 번째 간담회에서 금융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금융규제 및 혁신서비스 분야 건의사항’을 청취했다고 27일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핀테크 업계의 현재를 듣고 미래를 논의하기 위해 이번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설명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그간 핀테크 기업들이 소비자 편의를 높이고 금융산업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는 등 혁신을 이끌어 왔다”라면서도 “최근 금리상승 등 경제·금융환경의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투자자금 신규유치 곤란 등 핀테크 업계의 어려움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핀테크 기업들은 금융 플랫폼 서비스 강화를 위한 금융규제 개선과 혁신금융서비스 활성화에 관한 내용을 건의했다.

세부 사항으로는 △금융회사 망 분리 규제 완화 △해외 진출 지원 △건강정보를 활용한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등 업무 효율성 제고 및 금융서비스 편의 제고를 위한 다양한 규제 개선 수요를 개진했다.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확대, 규제 샌드박스의 법제화 연계 등 새로운 금융서비스의 활발한 도입을 위한 개선과제도 함께 제시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위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투자심리 위축 등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핀테크 업계도 이른바 ‘자금 빙하기’라 일컬어질 만큼 자금확보 등 경영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규제 개선, 혁신금융서비스 확대, 투자·운영자금 지원 등 당국에서 관심을 가지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김병칠 금융감독원 부원장보는 “대내외 환경이 핀테크 스타트업에 우호적인 상황이 아닌 만큼, 해외 IR 지원 및 종합컨설팅 강화 등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규제 개선 요청에 대해서도 신속히 대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번 간담회에 이어 다음달 중 투자유치 등 자금 관련 현황 및 애로사항 점검을 위한 2차 간담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오는 11~12월 중에는 두 번의 간담회 결과를 바탕으로 핀테크 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정책간담회도 열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깃플, 뉴지스탁, 더치트,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뱅크샐러드, 보맵, 에이락, 에프엔에스벨류, 줌인터넷, 페이민트, 페이스피에이팍, 페이콕, 페이플, 핀다, 피플펀드컴퍼니, 해빗팩토리 등 핀테크 16개사 대표 등이 참석했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