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금융사와 합심해 국제화 추진
유럽 3개국 방문…바젤 현황 등 논의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13일 영국 런던에서 금감원‧서울시‧부산시‧금융권이 공동으로 개최한 투자설명회(IR)에 참석했다(사진=금감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13일 영국 런던에서 금감원‧서울시‧부산시‧금융권이 공동으로 개최한 투자설명회(IR)에 참석했다(사진=금감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국내 금융산업을 알리기 위해 국제 금융허브인 영국 런던에 방문했다.

14일 금감원에 따르면 이 원장은 전날 영국 런던에서 금감원‧서울시‧부산시‧금융권이 공동으로 개최한 투자설명회(IR)에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 금융산업(K-Finance)의 국제화를 지원하기 위해 최초로 금융감독원, 지자체, 주요 금융회사가 협업해 마련한 대규모 해외 IR이다.

이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K-Finance의 강점으로 신뢰성(Credibility)‧혁신성(Innovation)‧개방성(Openness)을 제시했다. 또 ‘해외 투자자와의 대화 세션’ 패널로서 한국 금융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기 위한 정책 과제들을 설명했다.

특히 올해 ‘한‧영 투자포럼’에 참석해 영국 감독당국과의 우호 관계를 토대로 국내 금융회사의 현지 영업‧투자유치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앞서 이 원장은 지난 11일 스위스 바젤에서 개최되는 BCBS(Basel Committee on Banking Supervision) 금융감독기관장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에서 최근 미국 및 유럽 은행 사태에 대한 후속 업무계획을 승인했으며, 회원국별 바젤Ⅲ 이행현황 등을 논의했다.

이 원장을 비롯한 바젤위원회 최고위급 참석자들은 강력하고 효과적인 감독을 통해 은행의 취약점을 조기에 식별하고 조속히 시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후속 업무계획으로는 감독 강화를 우선 추진하고, 바젤규제(유동성·금리리스크 규제 등)가 은행사태 기간중 당초 의도대로 작동했는지 평가하기 위한 분석작업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이 원장은 지난 10일부터 15일까지 영국‧인니 금융감독기관, 국제기구, 글로벌 금융회사 등과의 최고위급 면담을 실시했다.

면담에서는 국내 금융시장의 건전성·경쟁력 제고를 위한 그간의 노력과 성과를 소개하는 한편, 현지 진출 국내 금융회사에 대한 긴밀한 감독공조 및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 원장의 유럽 방문은 한국 금융산업 및 금융규제‧감독에 대한 해외 투자자의 인식 제고 및 대외 신인도 향상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대한금융신문 이연경 기자 lyk@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