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출범 영향 … 대책마련 분주

<대한금융신문=이남의 기자>새정부 출범을 앞두고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위한 관련 기관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주요 경제정책이 중소기업 살리기에 쏠린 만큼 중소기업에 금융지원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업계에 따르면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은 중소기업 대출을 확대하고 이자부담을 줄이기 위한 정책 마련에 나선다.

이어 수도권에 몰려있던 보증지원을 지방으로 확대해 지역균형발전을 꾀한다는 복안이다.

신보는 신용도가 낮더라도 미래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보증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즉 신용등급이 우량하거나 양호한 기업에 집중됐던 보증규모를 분산한다는 전략이다.

그동안 신보는 신용등급 우량 기업에 보증 비중이 높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실제 감사원의 ‘중소기업 금융지원 실태’ 감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우량 기업에 대한 보증 비중은 2007년 30.8%에서 2011년 63.5%로 상승했다.

반면 신용도가 낮은 기업의 보증 비율은 69.2%에서 36.5%로 떨어졌다.

신보 관계자는 “금융위기를 겪은 기업의 신용등급이 떨어지면서 보증이 감소했다”며 “앞으로는 신용등급이 낮더라도 미래성장성과 기업가치가 양호한 기업에는 보증을 늘릴 계획이다”고 말했다.

기보는 우량 중소기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은행과의 업무 제휴를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 기보는 외환, 국민, 기업은행과 업무협약을 맺고 기술력과 성장성을 갖춘 기업에 대출 확대, 이자율 우대, 금융컨설팅 등의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이어 캠코와 중소기업인 재기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대위변제 후 5년 이상 지난 특수채권을 캠코에 매각하고 있다.

캠코는 인수한 채권을 대상으로 재산이 없는 중소기업인에게 이자 전액, 원금의 최대 50%까지 채무를 경감시켜주는 특별감면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기보 관계자는 “은행과 협약으로 지원을 늘리고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각종 우대정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