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정부가 산업은행과 정책금융공사를 통합키로 했다.

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 신용보증기금, 기술신용보증기금은 현 체재가 유지된다.

또 정책금융기관과 선박금융 관련 부서를 부산으로 이전해 해양금융종합센터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27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정책금융 역할 재정립 방안을 발표했다. 핵심은 2009년 분리됐던 산업은행과 정책금융공사를 다시 합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정책금융공사의 해외업무 자산(약 2조원), 부채, 인력이 수출입은행으로 이관되고 통합 산업은행은 투자 확대, 관련 조직 정비, 연도별 투자목표 부여 등의 종합투자업무 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더불어 산은금융지주는 산업은행과 통합하고 캐피탈, 자산운용, 생명보험은 매각이 추진된다. KDB인프라자산운용은 매각대상에서 제외되며 대우증권은 당분간 매각하지 않을 계획이다.

산업은행의 소매금융업무는 고객불편을 고려해 점진적으로 축소하고, 지점 확대나 다이렉트예금 신규유치는 중단된다.

대외정책금융부문의 경우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2원체제를 유지하고 개도국 수출지원, 해외건설플랜트 지원에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의 비핵심업무 비중을 대폭 축소해 정책금융기관(산은, 수은, 정금공) 여신에 대한 무역보험공사의 신규지원이 원칙적으로 중단된다.

또 고위험, 장기 지원 확대를 위해 수출입은행의 단기여신(1년 이하) 비중을 2017년까지 40%이하로 축소할 계획이다.

아울러 무역보험공사가 독점적으로 영위 중인 단기수출보험은 민간 금융회사에 개방된다.

선박‧해양플랜트 금융 지원강화를 위해서는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산업은행 등의 선박금융 관련 조직과 인력을 부산으로 이전해 '해양금융 종합센터(가칭)'로 통합해 관리할 계획이다.

인원은 수출입은행 부행장급 본부장을 포함해 약 100명이며 필요 시 이전기관들로 해양금융협의회를 구성해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