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새마을금고)
(이미지: 새마을금고)

<대한금융신문=박진혁 기자> 새마을금고가 비대면 서비스 편의성 향상을 위해, 오는 23일부터 개편된 개인 인터넷뱅킹 및 스마트폰뱅킹 UI·UX(사용자 환경 및 경험)를 선보인다.

이번 개편은 기존 소비자와 신규 소비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쉽고 이용하기 편한 구조를 적용하고 단순 사용성 제고를 넘어 혁신적인 이미지를 어필에 중점을 뒀다. 주요 개편되는 사항으로는 △UI·UX △고령층 특화서비스 △비대면 실명 확인 서비스 △지도기반 전용 상품몰 △타임라인 등이다.

가장 큰 변화는 전체적인 UI·UX 변경이다. 사용 흐름을 돕는 디자인, 직관적인 동선 등을 바탕으로 핵심정보 위주의 단순화된 UI·UX를 구현했다. 기존 사용자들의 요청사항을 반영해 자주 쓰는 입금계좌, 다계좌이체, 자산관리 그래프, 계좌관리 등 편의 기능도 개선됐다.

아울러 이체 시 출금 계좌를 새마을금고와 다른 금융기관 계좌를 선택할 수 있도록 기존 이체화면과 오픈뱅킹 이체화면을 통합했다.

고령층을 위한 서비스로 단순한 큰 글씨 외에 고령 사용자의 인지성과 학습성을 고려해 전용화면을 제공한다. 배색의 대비를 높여 주요정보의 가독성을 높이고 주요 서비스를 메트로UI(바둑판형)으로 배치해 고령층 사용자의 경험을 반영했다.

심플모드 내 전용 메뉴는 주요 업무서비스를 큰 글씨 및 여백확보 등으로 고령층 사용자를 배려했다. 심플모드 사용자는 시니어 전용 고객센터로의 연결도 지원해 더욱 친절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지속되는 언택트 환경에 대비하여 비대면 실명 확인서비스를 제공하며 영업점 방문 없이 전자금융 신규가입, 디지털OTP 발급, 전용수신상품 가입 등도 가능해진다.

이번 개편은 8월 23일 오픈을 시작으로 9월 중순까지 각각 업그레이드된 신규서비스들이 순차적으로 오픈된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새마을금고는 고령층 친화적 디지털 금융환경 조성을 위해 고령층 특화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 연령층에 맞춘 기능과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주 고객에게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새마을금고는 빅데이터시스템 구축 및 CRM시스템 재구축을 통해 차별화된 초개인화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