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8 세대*

·13세에서 18세의 중고생들을 지칭

·보기에 좋고 느낌만 좋으면 즉석에서 또는 반드시 사고야 마는 폭발적인 소비력과 앞으로 소비를 이끌어나갈 세대라는 의미에서의 잠재력 때문에 이들을 겨냥한 마케팅이 요즘 성행



*국내 타 업종*

·두산타워와 밀레오레 등 대형상가는 10대 모델을 내세운 광고와 매장앞 록콘서트 등을 통해 고객의 50∼60%를 차지하는 이들을 유혹

·10대를 겨냥한 주니어화장품 시장규모가 올해 1,000억원대로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존슨앤존슨은 지난해 총 매출의 40%를 주니어 브랜드인 클린&클리어에서 거둬들였고, 한불화장품은 최근 HOT과 함께 공동마케팅을 전개하여 업계의 주목을 끔

·패션업계에서도 10대제품의 성패가 업계의 판도를 주도하고 있음

·이미 1318세대의 구매력은 음반, 휴대전화, 음료, 식품, 가구 등 많은 분야에서 영역을 넓혀가고 있음



*금융업에서 1318세대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유아 및 청소년기의 금융교육은 성인기의 저축률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 외국의 여러 연구결과에서 입증됨

·특히 이 시기에 형성된 고객충성도(Customer loyalty)는 안정적 고객 기반 확보를 위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지고 있음

예) Master Card(1994)의 조사에 따르면 생에 최초로 발급받은 신용 카드는 다른 카드에 비해 평균 10년이상을 더 사용하며, 사용금액도 전체 카드 금액의 50%를 차지함

·금융교육을 통해 올바른 금융거래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확대시키는 것은 은행의 위험부담 감소 뿐만 아니라, 가계와 국가경제에도 기여하는 기업윤리의 실천방안으로서 평가될 수 있어서 기업의 이미지 제고방안으로 쓰일 수 있음



*미국의 사례*

선진국에서는 정부 또는 개별 금융기관들이 주도가 되어 키드 뱅킹(Kid Banking)을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금융교육 프로그램들을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시티은행이나 마스터카드 등은 가장 근접한 미래 고객인 고등학생 및 대학생 층을 대상으로 각종 포럼이나 금융강좌 등을 실시하고 있음

·신용카드를 소지하고 있지 않은 10대들의 소비욕구와 인터넷쇼핑에 대한 부모들의 불안심리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10대들만의 인터넷 쇼핑물들이 잇달아서 등장하고 있음.

·미국의 1318세대들이 작년 한 해 동안 현실시장에서의 총 구매액이 무려 1,410억 달러에 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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