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조합 정리 통해 경쟁력 제고

올해부터 5,000만원을 한도로 예금 등의 채권합계액에서 채무액을 공제한 금액으로 예금보호한도가 축소됨에 따라 단위 신협들은 걱정이 많다. 이에따라 신협중앙회는 조합원의 편의도모와 단위조합의 부실방지를 통해 조합원 예금보호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부실조합 대규모 정리= 신협중앙회는 조합원의 예금보호를 위한 자구책의 일환으로 대규모 구조조정을 예고하고 있다.

IMF이후 지금까지 금감원의 경영지도를 통한 부실조합 및 부실우려 조합에 대한 조기퇴출, 신협중앙회의 지도를 통한 합병 등으로 약 200여 조합을 정리하는 등 조기 조합원 보호에 주력해 왔다. 신협중앙회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올해에도 부실우려 조합에 대한 구조조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신협중앙회는 사전 지도육성을 통해 퇴출은 자제하고 합병을 유도한다는 방침을 갖고 있으나 부실정도가 극히 심한 조합은 조합원 보호를 위해 필요할 경우 조기 퇴출시키는 방안까지 고려하고 있다.

또한 상시 감독체제의 확보와 CAMEL(자산·자본의 적정성, 경영관리, 수익성, 자산부채관리 등 재무상환 및 경영상태 평가)을 도입해 등급에 따라 분류, 지도감독해 부실화를 방지하고 경영의 건전성을 도모할 예정이다.

◇경영지원 방법변화 요구= 신협의 현재 경영지원 패러다임은 상당부분 시대의 조류나 조합의 현실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그렇다고 해서 현재의 패러다임이 전적으로 폐기돼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미래의 경영지원 패러다임은 현재의 것을 개선, 보완해야 한다는 것.

경영지원 패러다임의 첫번째 전환방향은 조합별 맞춤지도이다. 중앙회는 사고·부실조합 이외의 대부분 조합들에 대해 획일적이고 평균적인 지도방식에 치중해옴에 따라 개별조합의 경영능력, 행정처리 수준의 향상을 꾀하기엔 역부족이다.

따라서 개별조합의 수준 및 사정에 맞는 지도로써 건전조합의 부실화를 예방하고 회생 가능한 조합의 경영건전화에 치중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다음으로 경영전략이다. 경영분석은 조합의 단순한 재무상태를 파악하는 방식으로 문제의 근원을 파악하기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또한 과거와 달리 대부분 조합들이 경영분석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볼수 있다. 그러나 경영전략은 경영분석에서 한 단계 나아가 조합의 경영일반뿐만 아니라 환경요인 및 경쟁관계를 모두 감안해 조합의 경영방향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특히 조합의 경영기회를 발견하고 그 것의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수준이 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네번째로 창의적 지식기반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

사무지향형 업무는 대개 반복적 행정업무 처리에서 기인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현장지향적 업무를 추진할 경우 개별조합의 문제에 대한 관여도가 높아지게 되므로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은 증대될 수밖에 없다는 것.

마지막으로 미래 성과지향적인 전환이다.
과거 경영성과의 축적결과인 현재 상태만을 바탕으로 조합을 바라볼 경우 미래의 경영위험이나 사업기회를 간과할 우려가 있다. 향후 경영지원 방향은 비록 현재 조합의 성과가 양호하더라도 미래의 성장기반이 튼튼한가, 수익창출기회 확보가 가능한가 등을 중심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