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위·정무위 등 특정 상임위에 집중


은행들이 정치 후원금을 앞세워 국회의원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모색하고 있다.

국정감사가 시작되면서 본격화된 은행권의 정치 후원금 행사는 이른바 깨끗한 정치기부문화를 내걸고 있다.

하지만 속내는 전혀 다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같은 사실은 은행들의 정치 후원금 후원 대상을 통해 여실히 나타난다.

주요 은행들이 실시한 정치 후원금 대상은 국회 재경위와 정무위 등 국정감사에서 은행에 영향력을 미치는 국회의원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정치 후원금을 매개로 은행측과 우호적인 관계를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로 우리은행 노조는 지난 10월 24일부터 11월 10일까지 국회의원 후원행사를 실시하면서 조합의 의견을 반영한 국회의원을 주요 후원 대상자로 선정했다.

우리은행 노조는 특히 국회의원 후원행사의 취지에 대해서도 올바른 민영화 방안을 마련하고 나아가 MOU 해제를 추진하기 위해서라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우리은행 노조는 후원 대상 의원의 계좌를 통해 직원들이 개별 입금하는 방식으로 후원금을 전달했다.

후원금 규모는 대상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본부에서 배정하는 경우 최소 120명 이상이 참여하도록 했다.

120명이 10만원씩 후원금을 내면 1200만원이 국회의원의 계좌로 들어가게 된다.

후원 대상 국회의원을 자체 선정한 우리은행 노조는 개별 접촉을 통해 후원금 규모를 공개하면서 주요 현안에 대한 우호적인 의견을 주문했다.

신한은행은 ‘새정치 후원’을 타이틀로 내세워 전행적으로 후원금 모금 행사를 벌이고 있다.

신한은행은 또 ‘아름다운카드’를 통한 기부문화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신한그룹 차원의 행사로 끌어올렸다.

이에 따르면 정치 후원금 10만원을 기부하면 연말 소득정산시 11만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세액공제 받을 수 있고 신한카드에서 정치 후원금의 10%에 해당하는 특별포인트 1만점을 제공한다.

이렇게 되면 정치 후원금을 기부하는 직원은 본인 부담없이 2만원을 기부할 수 있게 된다.

전행 차원에서 정치 후원금을 모금하고 있는 신한은행은 우리은행과 달리 정무위, 재경위 등 특정 상임위 소속의 국회의원을 후원 대상으로 선정하지 않았다.

하지만 직원들이 후원 대상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는 점을 감안하면 은행측과 연관이 있는 국회의원으로 안내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은행 관계자의 지적이다.

한편 국민은행도 일부 은행에서 실시하고 있는 정치 후원금에 대해 상당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국민은행은 은행권의 정치 후원금에 대한 조사 작업을 마치고 조만간 후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기업은행과 대구은행 등도 정치 후원금을 통한 국회의원과의 관계개선을 꾸준히 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