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외상매출채권 단점 보완

하나, 신한은행과 전략적 제휴

 

 

신용보증기금(이사장 김규복)은 대기업의 1차 협력기업(구매기업)과 2차 협력기업(판매기업)의 원활한 상거래를 지원하는 ‘e-매출채권 담보대출 보증’을 개발하고 하나 및 신한은행과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기존 금융기관에서 취급하고 있는 전자방식 외상매출채권 담보대출은 대기업의 신용을 기초로 대기업과 거래하는 1차 협력기업 위주로 대출이 이뤄졌다.


그러나 이번 보증 신상품은 중소기업간 거래에서 발생하는 신용위험을 코딧의 신용보증을 통해 보강함으로써 자금지원이 이뤄지는 새로운 형태의 물품거래 결제시스템이라는데 그 특징이 있다.


코딧은 이번에 시행되는 ‘e-매출채권 담보대출 보증’이 중소기업간 할인어음제도를 대체해 중소기업의 연쇄부도 위험을 상당부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판매기업이 저리의 금융비용으로 판매자금을 조기에 현금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만큼 새로운 상품이 빠른 시일 내에 정착될 수 있도록 ‘e-매출채권 담보대출 보증’을 이용하는 중소기업에 대해 보증료율을 0.2% 포인트 우대하고 금융기관과 협약을 통해 대출금리도 우대할 예정이다.


코딧관계자는 “새로운 보증상품의 시행으로 구매기업의 결제부담이 완화되고 금융기관과 기업간 전자결제 확대를 통해 중소기업간 B2B거래를 촉진시키는 등 상거래의 투명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이번 서비스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