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방역과 과감한 재정·금융정책 덕분
생산적 혁신과 신사업 통해 성장 이뤄내야

“지난 2년간 전례 없는 경제 충격에도 금융시스템이 빠르게 회복했고, 자영업자·중소기업의 유동성 문제도 완화했으며, 기업들의 연쇄도산이나 고용불안 없이 역성장 폭을 최소화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30일 2022년도 금융시장 여건 및 과제를 점검하기 위해 모인 경제·금융연구기관장들과의 간담회에서 “국민의 자발적 방역과 백신접종 참여, 과감한 재정·금융정책 추진 등의 결과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종규 금융연구원장, 신진영 자본시장연구원장, 안철경 보험연구원장, 조봉현 IBK경제연구소장, 조영서 KB경영연구소장, 정중호 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 김영도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이 참석했다.

고 위원장은 “다만 이러한 경제 회복과정이 코로나19 발생 이전으로 단순 회귀한다는 걸 의미하지 않는다”라며 “향후 대처방식과 준비상황에 따라 금융산업의 10년 이후가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금일 연구원장들의 제언을 종합해 크게 네 가지로 요약했다. 이는 △코로나19로 쌓인 금융 리스크 완화 및 금융안정 유지 △비대면 금융 확산, 빅블러(Big Blur) 등의 흐름 속 생산적 혁신과 경쟁 유도 △기존 산업 재편 및 디지털·그린 등 신산업 분야 성장 지원 △취약계층 및 소상공인 지원 등 포용금융 강화와 금융소비자 보호 내실화 등이다.

빅블러는 변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기존에 존재하던 것들이 뒤섞여 경계가 모호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금융과 기술을 접목해 적극 활용하는 핀테크(Fin-Tech)처럼 산업 간 경계를 넘나드는 혁신서비스가 이에 해당한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참석자들에게 “앞으로도 금융위가 현실을 정확히 인식하고 올바른 정책방향을 수립하면서 정책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조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