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은 영업 채널별 서비스를 전문화하고 성장사업 부문에 역량을 강화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22일 밝혔다.

먼저 리테일 부문은 영업 채널을 △PB △WM △나무(Namuh) 등 3개로 채널로 전문화했다. 각 영업 채널에는 타깃 고객에 적합한 서비스 및 가격 체계를 제공하고 영업역량을 육성할 수 있도록 각자 권한을 부여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PB채널은 서비스 경쟁력을 위해 프리미어 블루(Premier Blue) 본부 산하에 패밀리오피스지원부를 신설했다. 해당 부서는 VIP고객의 자산관리 컨설팅 강화를 전문적으로 맡을 예정이다.

디지털 영업본부의 본부 명칭은 나무 영업 본부로 변경하고 나무 채널을 전담하도록 했다. 기존의 디지털솔루션본부와 디지털혁신본부는 플랫폼혁신본부로 통합하고 데이터 기반의 플랫폼 혁신을 주도하도록 했다.

투자은행(IB)사업부는 산업별 경쟁기반 변화에 따라 사업구조를 재편했다. 인수합병(M&A) 자문 조직을 확대키 위해 IB1사업부 내에 어드바이저리(Advisory)본부를 신설했다. 또 부동산개발PF부문의 시장 확대 및 경쟁 구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IB2사업부 내 부동산금융본부 산하에 부동산금융4부를 신설했다.

홀세일(Wholesale) 사업부는 시장이 급성장하는 패시브솔루션 조직을 확장해 패시브솔루션본부를 신설하고 ETF·ETN 등의 헤지운용 및 위탁중개를 전담토록 했다. 이와 함께 프라임 브로커리지(PrimeBrokerage) 본부 내에 수탁부를 신설해 수탁업을 본격 추진토록 했다.

OCIO사업부는 시장 확대에 대응해 산하에 전담 기획부서 및 운용부서를 신설해 전문적인 역량을 강화했다. 기존의 기관영업본부를 OCIO솔루션본부로 전환하고 솔루션 기능의 전문화를 추진했다. 운용사업부는 운용 목적과 대상 자산을 감안한 전문 운용 구조로 변경하고 파생본부의 운용 기능을 온전하게 복원해 상품 경쟁력 강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밖에 ESG 경영 강화를 위해 경영전략본부 산하에 ESG추진부를 신설했다. 고객 및 사업지원을 강화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팀 단위 업무 체계도 확대했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에서는 코로나 이후 리테일고객의 구성 및 행태가 완전히 달라진 점을 고려해 각 영업채널의 전문화를 꾀한 것이 특징”이라며 “또 ETF, OCIO, 사모펀드 수탁업무 등 시장의 구조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부문의 대응 역량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사업 리소스를 재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통해 고객의 니즈와 시장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업계를 선도하는 국내 대표 금융투자회사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대한금융신문 유수정 기자 crystal@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