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금융위원장은이 29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진행된 소상공인·서민의 재기 지원을 위한 보증부대출 신용회복 지원 강화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는 모습.(사진=금융위원회)
고승범 금융위원장은이 29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진행된 소상공인·서민의 재기 지원을 위한 보증부대출 신용회복 지원 강화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는 모습.(사진=금융위원회)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우리 경제 가장 큰 위험요인인 가계부채 관리강화를 일관되게 추진하겠다”며 “내년 가계부채 증가세를 4~5%대로 정상화하겠다”고 말했다.

31일 고 위원장은 2022년 신년사를 통해 “금융안정과 금융발전, 경제성장의 세 가지 과업이 조화를 이루는 초석을 마련하고 포용금융 기조를 확산시키는 데 주력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고 위원장은 “코로나19 위기와 글로벌 긴축 전환 등 시장리스크와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진단을 내놓으며 “디지털·플랫폼화, 빅테크·핀테크발 혁신 등 산업구조 변화에도 기민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금융위원회는 금융안정 체계 유지, 금융역동성 제고 및 금융발전 유도, 실물지원 강화, 포용금융 확산에 주력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고 위원장은 가계부채의 관리 중요성을 강조하며 총량 관리에 기반하되 시스템관리를 강화하면서 가계부채 증가세를 4~5%대로 정상화하겠다는 방침을 내세웠다. 개인사업자대출도 차주의 경영·재무상황을 세밀히 점검해 차분히 연착륙을 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분할상환·고정금리 대출 비중을 높이는 한편,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보호조치를 병행하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175조 원+@ 프로그램’도 정상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금융역동성 제고를 위해서는 혁신과 경쟁을 촉진하고 규재체계도 정비할 방침입니다.

고 위원장은 “은행과 보험 등 금융사들이 신사업에 진출하고 다양한 사업모델을 영위할 수 있도록 업무범위 등을 폭넓게 확대하겠다”며 “인공지능 활용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마이플랫폼 도입을 적극 추진하는 등 금융의 디지털 전환도 한층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금융위는 내년에 200조 원 규모의 정책금융 공급을 통한 실무지원 강화에도 나선다.

내년 중 뉴딜펀드를 4조원 규모로 지속적으로 조성하고, 뉴딜분야 정책금융을 약 18.4조 원+@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ESG 공시·투자도 적극 유도해 실물경제의 구조적 전환을 뒷받침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어 포용금융 확산을 위해 10조 원 규모의 정책서민금융을 공급하고 신용회복 지원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고 위원장은 “청년희망적금,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등을 도입해 청년층의 자산형성·관리를 지원할 것”이라며 “취약차주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서는 금융시스템 전반과 금융관행을 소비자 친화적으로 개선하고, 고금리·불법추심 등 불법사금융, 보이스피싱을 근절할 계획이다.

자본시장 불공정거래를 차단하기 위해 다양한 제재수단을 도입하고 가상자산 등의 자금세탁방지 관리도 강화하기로 했다.

고 위원장은 코로나19 재확산과 글로벌 긴축전환 등 경제적 변수 외에 미·중 패권갈등과 국내 선거 일정 등 정치적 변수도 상존하고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고 위원장은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국내외 시장동향을 주시하며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겠다”며 “대내외 충격에 취약한 경로를 점검하고 비상대응조치도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 등 유관기관과 함께 협업 체계를 공고히하겠다”며 “전시(戰時)임에도 개별기관의 이익을 앞세우거나 소모적인 갈등‧논쟁으로 정책공조를 저해하지 않도록 유의하겠다”고 덧붙였다.

대한금융신문 안소윤 기자 asy2626@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