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권 없는 회장직분 문제 제기

대규모 집회 예고, 갈등확산 조짐

 
▲     © 운영자
현대증권 김중웅 회장<사진>의 자질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
현대그룹은 지난 2006년 12월말 정기 임원 인사를 단행하면서 현대증권 회장에 김중웅 현대경제연구원 회장을 선임한 바 있다.
이번 인사에 대해 현대증권 노동조합은 결재권과 경영권이 없는 ‘자리보전용 인사’라고 비난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현대증권 대다수의 직원들이 부당인사라고 인식하고 있어 비난여론은 쉽게 잠재우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지난 1~9일 동안 김중웅 이사의 자사 회장 선임과 관련해 전 직원(213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김중웅 회장의 자질문제와 높은 급여 등을 문제제기하며 부당인사라고 결론지었다.
현대증권 민경윤 노조위원장은 “이번 인사에 대해 대부분의 직원이 반대하고 있다”며 “경영참여와 결제권이 없는 회장직에 4억5600만원의 연봉 체결은 부당하다”고 문제 제기했다.
아울러 민 노조위원장은 자본시장통합법(이하 자통법)에 대비하기 위해 선임했다는 사측의 주장에 대해 “자통법은 유상증자 등 자기자본 확보를 통한 사업영역 확대가 주요 골자다”라며 “김 회장은 회장 선임 전 비상근 사내이사 당시 이사회에서 유상증자를 반대해 온 인물로 적합하지 않다”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이어 그는 이번 인사에 대해 이사회 결정은 동의할 수 없다며 이사회 결정에 현대그룹의 외부압력이 존재하지 않고서야 이런 결정이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민 노조위원장은 이같은 부당인사와 투명경영 상실을 비난하며 이번주내 여의도 부국증권 앞에서 집단 항의 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한편 현대증권은 “자통법에 대비해 김 회장의 경력 및 인적네트워크를 이용한 대외활동이 회사의 기대에 부응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아직 시기적으로 성과를 바라기엔 이르다”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