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만기·상환유예 6개월 추가 연장
고승범 “10월 이후 연착륙 지원 중요”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23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개최한 금융업권협회장 간담회에 참석해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관련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23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개최한 금융업권협회장 간담회에 참석해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관련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이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상환유예 조치를 6개월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23일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연장’ 금융업권협회장 간담회에서 “3월 말 종료 예정이던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를 9월 말까지 6개월 추가 연장하는 것으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6개월의 연장 기간은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대출 상환 부담 없이 영업 회복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든든한 안전판이 될 것”이라며 “이제는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가 종료될 10월 이후의 상황에 대해서도 체계적인 준비와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조치 종료 시에도 중소기업·자영업자들이 과도한 상환 부담을 안거나 금융 접근성이 일시에 낮아지지 않도록 중소기업·자영업자의 연착륙을 지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고 위원장은 이미 발표됐던 ‘상환유예 대출 연착륙 방안’에 따른 일대일 컨설팅을 차질없이 진행하고, 상환 여력을 고려한 채무상환계획 조정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겠다는 입장도 피력했다.

그는 “충분한 대손충당금 적립 등을 통해 금융권의 손실흡수 능력을 강화하고 금융권 자율의 선제적 채무조정 프로그램 등을 원활히 운영해 소상공인·자영업자 부실을 선제적으로 방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금융위 역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금융지원체계로의 전환을 미리 준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동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의 요청에 부응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전날 안철수 인수위 위원장은 브리핑을 통해 “금융위원회에서 금융권과 조속히 협의를 완료해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를 시행할 것을 인수위 차원에서 요청할 계획으로 아마도 빠르면 내일(23일) 정도 협의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앞서 정부는 대선을 앞둔 지난 3일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3월 말에 종료되는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를 6개월 연장하는 조치를 내놨다.

코로나19 사태로 도입된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의 연장은 이번이 네 번째이다. 코로나19로 경영난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2020년 4월 시행됐으며 이후 6개월 단위로 세 차례 연장됐다.

만기연장 잔액은 지난해 말 기준 116조6000억원이다. 원금과 이자 상환 유예 잔액은 각각 12조2000억원과 5조1000억원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을 비롯해 은행연합회장과 생·손보협회장, 여신금융협회장, 저축은행중앙회장이 참석했다.

대한금융신문 안소윤 기자 asy2626@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