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부양 나선 수장들, 효과는 글쎄
“시장 친화적 방향의 규제개선 필요”

2022년 4월 28일 10:10 대한금융신문 애플리케이션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내 금융지주들이 매 분기 역대급 호실적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기업가치 평가는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주 수장들은 자사주 매입·소각 등 적극적인 주가 부양 처방에 나섰지만, 약효를 보지 못하고 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KB·신한·하나·우리 등 4대 금융지주의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은 4조640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대출 자산이 늘어난 가운데 금리도 오르면서 높은 이자이익을 기반으로 좋은 실적을 냈다.

하지만 금융지주의 주가수익비율(PER)과 주가순자산비율(PBR)은 실적과 비교해 시원찮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4대 금융지주의 지난해 말 평균 PER은 4.3배로 전년(4.81배)보다 낮아졌고, 최근 3개월간 증권업계에서 발표한 올해 전망치도 4.42배에 그쳤다. 코스피 전체 종목의 PER가 10.2배라는 것을 고려하면 평균에 비해서도 월등히 낮은 수치다.

금융지주별로 보면 KB금융의 PER는 지난 2020년말 5.2배에서 지난해말 5.19배로 낮아졌고, 같은 기간 신한금융은 4.75배에서 4.89배로 올랐으나 올해 전망치는 4.81배로 줄었다. 우리금융은 5.38배에서 3.56배로, 하나금융은 3.93배에서 3.58배로 각각 낮아졌다.

평균 PBR 역시 0.39배로 지난 2011년부터 10년째 1배를 하회 중이다. 지난해말 기준 KB금융의 PBR은 0.45배, 신한금융은 0.42배를 기록했으며 우리금융과 하나금융이 0.36배를 나타냈다. PBR이 1배보다 작다는 건 시가총액이 회사가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장부가)보다 적다는 의미다.

금융지주 기업가치는 국내 은행 산업에 대한 전망을 반영하기 때문에 저평가된다는 것은 시장에서 국내 은행 산업의 장래를 밝게 보고 있지 않다는 뜻이다.

특히 금융지주의 PER, PBR 등이 중요한 건 국내 상장된 은행지주 및 은행 9개사(카카오뱅크 제외)의 과반수가 국민연금기금이나 정부기관에 의해 소유되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지주 주식의 투자성과가 좋지 않으면 국민의 노후자금을 지원하는 기금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

또 은행을 포함한 금융업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업으로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데, 핀테크나 해외 진출 등 신규투자로 사업을 확대하고 싶어도 주가 부진 속에서는 대규모 투자를 위한 증자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은행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이 국내 금융지주사의 이익 창출 전망을 높이 평가하지 않는 건 이자수익에 의존하는 은행의 수익 전망이 어둡고 공공성 강화로 각종 규제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 개인정보 관련 규제로 인해 핀테크를 활용한 부가가치 창출이 제한된다는 점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금융지주사 회장들은 자사주 매입·소각, 배당 확대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분위기 전환을 꾀하고 있다.

올해 들어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2월 7일, 1200주)과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3월 4일, 5000주)이 자사주를 매입했다. KB금융지주는 올해 1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소각과 배당 성향을 30% 수준으로 상향하겠다고 밝혔고 하나금융지주 역시 배당성향을 30%까지 단계적으로 높일 계획이며 자사주 소각도 검토할 방침이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금융지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선 수익기반을 강화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우선이지만, 업권을 압박하는 규제 완화도 일정 부분 필요하다”며 “시장 안정이나 금융소비자 보호 등에 대한 규제, 감독은 지속 추진하되 이에 따른 비용이 지나치지 않도록 시장친화적인 방향으로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금융지주의 배당에 대한 선입견 해소도 과제다. 외국인 지분율이 높은 은행이 배당을 많이 하면 국부가 유출된다고 보는 시선이 많다보니 배당 성향이 국제적으로 낮은 게 현실”이라며 “자본 적정성을 유지하는 선에서 배당 성향을 높여 주식 투자 가치를 키우면 자금조달이 원활해지고 신규 사업 진출과 기업금융 자금중개 기능 강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한금융신문 안소윤 기자 asy2626@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