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직무 특성따라 재택일수 비율 조정
출퇴근 부담 덜어줄 거점 오피스도 운영

(현대카드 CI)
(현대카드 CI)

현대카드는 이달부터 국내 금융권 최초로 ‘상시 재택근무’를 도입한다고 2일 밝혔다.

현대카드는 임직원들이 부서 및 직무 특성에 따라 부여된 근무일수 비율 내에서 자유롭게 재택근무를 할 수 있도록 근무 제도를 개편했다. 근무일수 비율을 산정하는 기준이 되는 그룹은 총 세 가지다.

대면 커뮤니케이션이 많은 영업 분야나 전략적 중요도가 높아 사무실 근무가 필수적인 조직은 ‘온사이트(On-site)’, 프로젝트 기반으로 개인 업무가 분명하고,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업무 조직은 ‘하이브리드(Hybrid)’, 정형화돼 있거나 개인의 숙련도에 따라 성과를 내는 업무를 주로 하는 조직은 ‘리모트(Remote)’로 분류했다.

그룹별 재택 근무 비율은 온사이트·하이브리드·리모트 각각 월 20%·30%·40%다. 이밖에 임산부 등 보호가 필요한 직원은 월 50%까지 집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서울 동남권 및 근교에 거주하는 임직원들의 출퇴근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현대카드 강남 거점 오피스’도 운영한다. 내달 서울 2호선 강남역 인근에 문을 열 현대카드 강남 거점 오피스에는 사무 공간과 함께 업무에 필요한 주요 설비와 휴식 공간 등이 마련된다.

현대카드는 이와 같은 일하는 방식의 대대적인 전환에 발맞춰 집·거점오피스·사무실 등 다양한 사무 공간에서의 유연한 디지털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해 전 직원에 ‘디지털 코인(이하 D코인)’을 지급한다.

직원들은 이 코인을 사용해 제휴 임직원몰에서 무선키보드·마우스, 재택용 모니터 등 IT 장비를 구입할 수 있다. 지급 첫해인 올해는 50만 D코인(50만원)을, 이후부터는 2년마다 30만 D코인(30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올해 오롯한 금융 테크로의 질적 이동이라는 목표를 내걸고 다양한 시도를 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번에 추진하는 일하는 방식과 환경의 근본적인 변화는 그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