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영업이익 884억…전년比 43.2%↑
올해 최대 과제로 ‘여신 포트폴리오 재편’
“자산건전성 위해 신용대출 비중 낮출 것”

카카오뱅크 상품별 여신잔액 추이.(자료=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상품별 여신잔액 추이.(자료=카카오뱅크)

 

올해 가장 중요한 과제로 여신 포트폴리오 재편을 꼽은 카카오뱅크가 소호(SOHO)대출을 통한 연내 기업금융 시장 진출 계획을 밝혔다.

3일 카카오뱅크는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열고 올해 1분기 66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했다고 밝혔다. 전년동기 대비 43.2% 증가한 규모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884억1400만원으로 63.8% 늘었으며 매출액은 3384억3900만원으로 50.5% 증가했다. 1분기 영업이익은 분기 기준으로 최대 수준이다.

1분기 말 기준 카카오뱅크의 고객은 1861만명으로 지난해 말과 비교하면 62만명이 늘었다. 특히 유입된 신규 고객 중 40대 이상이 차지하는 비중은 70%를 기록했다.

카카오뱅크는 고객 수 급증이 뱅킹·플랫폼 비즈니스의 확대로 성장이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503만명(닐슨미디어 디지털 데이터 기준)으로, 전체 고객 대비 80%를 차지했다.

1분기 말 수신 잔액은 33조414억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3조153억원이 늘었다. 여신잔액은 25조9651억원으로, 1037억원이 증가했다. 고신용대출이 줄었지만 중·저신용 및 전월세보증금 대출 증가로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중·저신용자 대상 대출 잔액은 1분기 동안 2269억원 늘면서 2조6912억원으로 집계됐다. 주택담보대출은 1분기 말 기준으로 1100억원을 돌파했다.

플랫폼 부문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38.5% 증가한 253억원으로 집계됐다. 증권 계좌 개설은 1분기 동안 70만좌가 개설되면서, 분기 기준으로 최대치를 기록했다. 누적 증권계좌개설은 590만좌다. 연계대출은 1분기 4520억원의 대출이 실행되면서 누적 취급액은 4조6000억원을 기록했다. 제휴 신용카드 발급도 5만장이 추가되면서 누적 41만5000장이 됐다.

영업이익경비율(CIR)은 43%로 전년 대비 5%포인트 내렸다. 건전성 지표는 국제 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 36.85%, 연체율 0.26%, 순이자마진(NIM) 2.22%를 나타냈다.

카카오뱅크는 이날 올해 여신 포트폴리오 재편 계획도 밝혔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자산건전성을 감안해 주담대와 전월세보증금대출 비중을 크게 늘리고 신용대출 비중을 낮추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까지 카카오뱅크가 리테일 시장만을 타깃팅해왔다면 올해 4분기부터는 개인사업자 수신과 대출 상품을 통해 기업시장에 진출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대표는 “특히나 개인자금과 사업자금을 구분해서 관리하기 어려운 소상공인들에게 직관적인 관리와 운영이 가능하도록 UI(사용자환경)를 준비하고 있고, 지점방문이 쉽지 않은 개인사업자를 위해 100% 비대면으로 서비스의 완결성을 높이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대한금융신문 안소윤 기자 asy2626@kbank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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