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투업 1주년 투자자 행태 리포트 발표

(사진=피플펀드)
(사진=피플펀드)

피플펀드가 국내 1호 온라인투자연계금융기관(이하 온투금융기관) 등록 1주년을 맞아 투자 상품 이용자의 온투금융 등록 전·후 투자 행태를 비교 분석해 발표했다고 15일 밝혔다.

분석 대상은 피플펀드가 지난 4년간 꾸준히 판매해 온 ‘아파트담보채권투자(이하 아담투)’ 상품에 투자하는 개인투자자들이다. 온투금융 등록 전 11개월과 등록 후 11개월을 비교 분석했다.

투자 선호도를 보여주는 연간 투자액, 재투자율, 투자단위금 등의 지표들이 모두 성장했다.

△1인당 연평균 투자횟수는 1.7~2배 증가 △1인당 투자단위금은 1.2~2.1배 증가 △1인당 연평균 투자금도 2~4.1배로 증가했다. 한번 투자를 한 고객이 2회 이상 투자하는 재투자율도 70.5%로 집계됐다.

일반투자자, 소득적격자, 전문투자자 유형 중 소득적격자의 투자 활성도가 가장 높았다.

피플펀드 투자상품을 이용하는 고객의 특성은 남성이 62.2%로 여성보다 많았고, 주 이용 연령대는 40대가 33.9%로 가장 많았다. 주 고객층은 ‘3040’ 남성으로 전체의 41.5%를 차지했다.

피플펀드의 아담투 상품의 5월말 기준 누적 투자금은 5493억원이며, 수익률(세전)은 9.8%, 연체율은 0.45%, 손실률은 0%이다.

김대윤 피플펀드 대표이사는 “제도권 금융기관으로서 투자자분들에게 더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돼 의미 있는 첫 해였다”며 “앞으로도 금융 시장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보다 나은 투자 상품을 개발하고 최신 기술을 도입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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