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오른쪽)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첫 회동을 갖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오른쪽)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첫 회동을 갖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와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거시경제와 시장안정을 위한 정책 공조를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18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이날 이 총재는 한은 본관에서 김 위원장과 첫 회동을 갖고 인플레이션 가속, 경기 하방위험 증대, 금융·외환시장 변동성 확대 등 현재 경제·금융여건에 대한 선제적 정책대응 협력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두 기관은 통화정책과 금융정책이 조화롭게 운영될 수 있도록, 공조를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먼저 시장 변동성이 크게 확대될 경우 적기에 시장안정조치를 시행할수 있도록 금융 부문별·시스템 리스크 공동점검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또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취약차주·한계기업 등 취약부문의 잠재부실이 현재화돼 금융시장 안정성·건전성을 위협하지 않도록 민생부담 경감에 힘을 모은다는 방침이다.

가계부채의 구조 및 체질개선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의견을 함께 했다. 금융산업의 디지털화 진전에 따른 파급효과를 면밀히 점검해 새로운 리스크 요인을 식별·대응하는데 적극 협력할 방침이다.

한은 관계자는 “앞으로도 금융위원장과 한은 총재는 격의 없이 만나는 기회를 수시로 마련하고, 실무진간의 소통채널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대한금융신문 안소윤 기자 asy2626@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