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테크·핀테크 CEO 간담회 개최
업계에 공정한 플랫폼 운영 당부

(금융감독원 CI)
(금융감독원 CI)

“플랫폼 수수료는 시장 참여자에 의해 자율적으로 결정될 사안으로 감독당국이 이에 직접 개입할 의사가 없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30일 ‘빅테크·핀테크 전문경영인(CEO) 간담회’에서 “플랫폼 수수료는 사회 다방면에서 문제 제기가 돼왔다. 업계 우려사항도 잘 알고 있다”며 간편결제 수수료 공시 방안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정현경 뮤직카우 대표, 김민정 크레파스솔루션 대표 등 관계자 11명이 참석했다.

이 금감원장은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간편결제 수수료 공시방안을합리적으로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상생할 수 있도록 금융 플랫폼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할 것을 업계에 당부했다.

그는 플랫폼의 알고리즘 관련해서도 "금융상품 추천의 핵심인 알고리즘에 대해 많이 고민해달라"며 "가까운 미래에는 국민 대다수가 알고리즘에 기대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시대가 도래할 수 있다. 소비자의 이익을 최우선시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검증해야 한다"고 말했다.

플랫폼에 대한 보안도 강조했다. 이 원장은 "소비자 정보가 집중되는 만큼 정보보호, 사이버보안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단 한 번의 정보 유출 사고로도 국민의 신뢰는 멀어질 것이다. 정보 동의 철회권도 쉽게 행사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그는 "플랫폼이 소비자에게 예금, 보험, P2P 등 다양한 금융회사의 상품들을 비교·추천할 수 있도록 규제 샌드박스를 운영할 계획"이라며 "금융중심지지원센터를 통해 해외 IR을 개최해 국내 유망 핀테크사가 신규 시장을 개척하고 투자 유치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금감원 핀테크 현장자문단은 핀테크지원센터와 공조를 통해 원스톱 인큐베이팅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