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나눔125경영컨설팅 오세천 대표

(주)행복나눔125경영컨설팅 오세천 대표
(주)행복나눔125경영컨설팅 오세천 대표

전년도에는 코로나 때문에 힘도 들었지만 기분 좋은 뉴스도 있었다. 우선은 1964년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가 설립된 이래 최초로 한국을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지위로 격상한 것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은 한국의 GDP순위를 2020년,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10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야말로 개발도상국에서 국제기구들이 인정하는 선진국 대열에 공식적으로 올라선 것이다. 


우리는 더 행복해 졌나


2022년 3월 20일(유엔제정 ‘세계 행복의 날’) 유엔산하 ‘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SDSN)’에서 발표한 『세계행복보고서(World Happiness Report)』에 의하면 대한민국은 146개국중 5.935점(2019~2021년 10점 만점 평균값)으로 59위이다. 최근 몇 년간 6점을 넘지 못한 상황에서 60위를 오르내렸다.     

최대 강국 미국이 16위(6.977점)인 것을 보면 경제성장과 국민행복이 꼭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장과 행복의 순위 격차가 큰 우리나라는 ‘성장’이나 ‘물질’과는 다른 차원의 행복증진 노력이 필요함을 분명하게 시사하고 있다. 

ESG경영에서는 이해당사자의 행복을 추구한다. 특히 내부 구성원의 행복은 인적자원관리나 인권이라는 HR측면에서도 중요하고, 궁극적으로는 모든 이해당사자의 행복으로 연결되어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이 된다. 
     
이제 여기서 우리는 성장과 물질적 차원을 넘어 내면적 노력을 통해 우리의 일상 행동과 사고방식을 바꿈으로써 행복수준을 더 높일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겠다.

끊임없이 일어나는 스트레스, 불안, 우울, 외로움에서 자유로워지고 평상심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내면적 행복만들기가 구체적으로 시작돼야 한다.    

‘관점바꾸기, 목표세우기, 친절하기, 용서하기, 몰입하기, 감사하기, 음미하기, 명상하기, 나누고 베풀기 등’ 이미 검증된 방법이 많이 소개되어 있으니 나와 우리 조직에 맞는 것을 잘 활용하면 된다.

이런 행복만들기 노력의 하나로 ‘삼성중공업 김00님’의 사례를 소개한다. 

‘중2 딸과 사이가 멀어지는 결정적인 사건이 있었습니다. 아내가 딸에게 공부를 더 열심히 하라고 하면서 언쟁이 시작되었고 아들이 문자로 이 사실을 알려왔습니다. 

야구를 하다 급히 집으로 돌아와 딸을 혼냈더니 오히려 제게도 대들어 화가 머리끝까지 올랐습니다. 이것이 처음도 아니어서 오늘은 단단히 혼을 내야겠다는 생각에 이성을 잃고 가위를 딸의 머리에 댔습니다. 

잘 잘리지 않았습니다. 이 때 멈추질 못하고 다른 가위를 찾아 머리에 대는 순간 그만 싹둑 잘려 나갔습니다. 무척 당황했습니다만 결국 많은 머리를 잘라버리고 말았습니다.  

이후 딸은 더 심하게 방황했고, 저는 죄책감을 가지면서도 딸의 삐뚤어진 말과 행동을 고쳐야 한다며 더 혼을 냈고 딸은 더 크게 반항하는 날들이 한동안 반복되다가 딸이 서울의 한 고등학교로 진학했습니다. 

그러던 중 회사에서 ‘감사하기’를 배웠습니다. 이것이 딸과 연결고리가 되어주길 간절히 기대하며 매일 핸드폰으로 딸에 대한 감사거리 5개씩 보냈습니다.

일주일이 지나고 한 달이 지나도 아무런 반응이 없었지만 계속 보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네’라고 한 글자를 보내왔습니다. 이제 소통이 시작되는 구나 너무 기쁘고 행복했습니다. 

그런데 그 뒤로 아무 답이 없어 서운했지만 딸에게 한 행동을 돌아보면 더 큰 아픔도 감수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세월이 더 흐른 뒤에야 ‘네♥’라고 하트를 붙인 문자가 왔습니다. 전 화장실에 가서 한참 동안 눈물을 흘렸습니다. 

이렇게 하기를 78일째 드디어 딸에게서 ‘저를 태어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냥 아버지 자체로 감사합니다’ 등 5감사 답장이 왔습니다.

너무도 감격하여 1주일 후 딸에게 100가지 감사를 쓴 편지를 보냈습니다. 나에게는 적극적인 표현은 없었지만 친구들에게 자랑도 하고 무척 기뻐하는 눈치였습니다. 이제 딸의 상처는 치유되었고, 우리 사이는 회복되었습니다.’

(삼성중공업 블로그, 『감사가 안겨준 행복한 이야기』, 감사나눔Media, 『감사하니 가족이 소중하게 다가와』 참고)

삼성중공업 블로그에서는 ‘김00님이 일터에서는 행복하고 활기찬 사람으로 변했다’는 내용을 덧붙였다.

행복만들기는 마음을 좋은 상태로 바꾸는 차원을 넘어서는 현실적인 삶의 과정이다. 그리고 나의 진정한 행복만들기 노력은 필연적으로 가족과 일터의 긍정적인 변화로 연결된다. 이보다 더 행복한 변화의 힘이 어디 있겠는가.

「누군가와 행복이 시작되는 순간을 만들고 싶은가요?
그러면 지금 바로 핸드폰으로 감사거리를 3~5개 보내보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