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권 다툼으로 일부 카드사만 참여해
“소비자 선택폭·편익 줄 수밖에 없어“

오픈페이 및 타사 카드 추천 서비스 미참여사
오픈페이 및 타사 카드 추천 서비스 미참여사

2022년 9월 19일 14:00 대한금융신문 애플리케이션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오픈페이에 이어 타사 카드 추천 서비스도 출발부터 삐걱대는 모양새다. 이권 다툼으로 일부 카드사만 사업에 참여하며 서비스가 제한되다 보니 ‘반쪽 출발’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금융위원회가 최근 ‘신용카드사의 타사 카드 상품 추천 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신규 지정했다고 밝혔다. 해당 서비스 운영대상으로는 신한·KB국민·롯데·비씨·우리·하나카드 등이 포함됐다.

앞으로 해당 카드사들은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한해 카드사 간 업무 제휴로 카드를 비교·추천할 수 있게 됐다. 이전까지는 여신전문금융업법상 자사 상품만 추천할 수 있었던 만큼, 카드사 마이데이터의 활용성이 확대돼 소비자 편익을 증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삼성카드, 현대카드 등에서 해당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아 소비자의 선택 폭이 제한될 전망이다. 삼성·현대카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는 타사 상품을 추천받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

물론 삼성·현대카드 상품도 타사 추천 서비스 대상에 포함될 여지는 있다. 삼성·현대카드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은 카드사와 제휴를 맺을 경우, 해당 카드사에서 마이데에터 앱을 통해 삼성·현대카드 상품을 소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현대카드와 신한카드가 제휴를 맺으면 신한카드 마이데이터에선 현대카드 상품을 추천할 수 있다는 것. 하지만 현대카드가 역으로 신한카드 상품을 마이데이터로 소개할 수 없는 만큼 제휴 관계를 맺는 데 제약이 따를 전망이다.

삼성카드의 경우 대주주인 삼성생명이 금융당국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은 영향으로 마이데이터 사업 허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마이데이터에 기반한 내용인 만큼 관련 허가를 받기 전까지 해당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다.

현대카드 측은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고 참여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카드사 간 방향성이 달라 삐걱대는 모습을 보인 건 앞서 ‘오픈페이’ 사업을 진행하는 데서도 나타났다.

오픈페이는 은행권 '오픈뱅킹'과 같은 개념으로 타사 신용·체크카드를 자사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빅테크 및 간편결제사의 페이앱과 같이 범용성을 높여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오픈페이 출범을 앞두고 삼성·현대·우리카드 등이 참여를 유보했다. 미참여한 카드사들은 오픈페이 출범 상황을 지켜보며 향후 참여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이들이 독자적인 간편결제 서비스를 시행·준비하고 있는 만큼 향후 오픈페이 참여 여부도 미지수인 상황이다.

업계는 이들이 자사 서비스 경쟁력을 구축하고 확보하기 위해 오픈페이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본다. 관련 사업이 타사 상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게 골자인 만큼 자사 서비스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것.

삼성카드는 삼성전자의 삼성페이와 밀접한 연관이 있고, 우리카드도 우리금융 결제 플랫폼 ‘우리페이’를 운영하고 있다. 현대카드의 경우 최근 애플페이의 국내 배타적 사용권을 갖는다는 계약을 애플과 맺었다.

카드사들의 이권 다툼에 서비스가 반쪽으로 전락해 소비자 편익이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강형구 금융소비자연맹 금융국장은 “소비자에게 선택권을 넓히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마련 중인 서비스들”이라며 “이해관계 때문에 일부 카드사들만 참여해 제공 서비스 폭이 제한된다면 소비자 편익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해당 사업들을 활성화하는 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업계는 국내 애플페이의 도입이 타국 대비 늦어진 이유도 카드사들의 이권 다툼 때문이라고 바라본다. 지난 2016년 카드사들의 복잡한 이해관계로 애플페이 기술의 근간인 근거리 무선 통신(NFC) 단말기 도입이 무산된 바 있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