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대 회장 공식 취임…임기 3년
수수료율 개선 등 주요 과제 거론

(사진=여신금융협회)

여신금융협회가 금일 임시총회를 열고 정완규 전 한국증권금융 사장을 제13대 여신금융협회장으로 최종 선임했다고 6일 밝혔다. 임기는 이날부터 3년이다.

정 회장은 이날 취임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소비자에게 선택받는 여신전문금융업계가 되도록 영업환경 관련 규제 개선에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또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제도 개선 △자회사 출자범위 및 겸영·부수업무 확대 △신기술금융 투자업종 확대 등을 업권 주요 과제로 거론했다.

그는 “비금융 회사의 후불결제 서비스나 금융상품 판매가 등장하는 등 금융업과 비금융업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빅 블러’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여신전문금융회사들이 넓은 필드에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여신전문금융업 이외의 신규 수익원 창출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그는 “다양한 금융 데이터를 이용한 사업, 전자금융거래법 개정 등으로 영위할 수 있는 지급결제 관련 신규 사업, 성장 가능성이 큰 해외 금융시장으로의 진출 등 여전사가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수익을 내는 ‘멀티 플레이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등을 밀어 드리겠다”라고 말했다.

또 소통, 지원 등 회원사 중심으로 협회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회원사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어려움을 해결해 드리는 것이 협회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며 “저를 비롯한 협회 임직원이 하나가 돼 회원사 CEO부터 실무자까지 자주 만나 열린 자세로 업권 니즈를 경청하고, 문제점을 명확히 인식하며 적정한 해결책을 낼 수 있도록 여전업에 대한 높은 전문성을 함양하겠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제가 협회장으로 있는 3년만을 바라보지 않고, 여전업권의 향후 10년 또는 그 이상을 멀리 바라보며 일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정 회장은 1963년생으로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부설고등학교 및 고려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DI 국제정책대학원 및 미국 미시건주립대 경영대학원에서 학위를 취득했다. 행정고시 34회로 공직에 입문해 금융위원회 중소서민금융정책관,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으로 재직했다. 최근에는 한국증권금융 대표이사 사장을 지냈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