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량제·DSR 강화로 취급 난항
“신용도 순으로 대출 관리 중”

저축은행 가계신용대출 취급 추이(자료: 저축은행중앙회)
저축은행 가계신용대출 취급 추이(자료: 저축은행중앙회)

2022년 12월 19일 16:35 대한금융신문 애플리케이션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저축은행업계가 저신용자 중심으로 가계신용대출 취급을 줄이고 있다. 금리 인상기와 대출 규제 강화 기조가 맞물리며 비교적 안전한 차주 위주로 대출을 시행한 영향이다.

19일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79개 저축은행 중 가계 신용대출을 3억원 이상 신규 취급한 곳은 32개사다. 전년 동월(38개사) 대비 6개사가 줄어들었다.

이 같은 가계대출 감소세는 대형사에서도 엿보인다. 자산규모 기준 대형 저축은행 10개사 중 올 3분기 가계대출금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곳은 3개사다.

대출 총량제 및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지속 강화되면서 저축은행업계가 가계대출 대신 기업대출을 확대한 영향이다.

대형사 기준 대출 총량제는 지난해 21% 수준에서 올해 14%로 대폭 강화했다. DSR 규제도 올 7월 기존 2단계에서 3단계로 강화됨에 따라 총 대출액 2억원을 초과하는 차주뿐만 아니라 1억원 이상 차주에게도 규제가 적용되기 시작했다.

문제는 가계대출 영업 여건이 악화하면서 업계가 저신용자를 대출 우선순위에서 배제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지난달 신용평가점수 600점 이하 차주에게 대출을 시행하지 않은 저축은행은 8곳으로 올 상반기보다 1곳 늘어났다. 같은 기간 신용대출 3억원 이상 신규 취급한 곳은 35개사에서 32개사로 줄었지만, 저신용 차주를 소외한 곳은 오히려 늘어난 것이다.

대출 규제 강화와 더불어 금리 인상 기조도 유지되고 있는 만큼 이 같은 흐름은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연체율 리스크관리를 위해 가계대출 대신 기업대출을 확대할 요인이 크기 때문이다.

반면 가계대출의 경우 기준금리가 지속 인상되는 것과 달리 대출금리는 법정 최고금리에 막혀 더 올릴 수 없는 실정이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총량제가 지속 강화된 영향으로 대출 시행을 신용평가점수에 맞춰 윗선에서 자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규제가 지속될 경우 저신용 차주들이 대출을 받기 어려워지는 부작용이 점차 커질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수익성 측면에서도 줄어드는 예대마진을 규모의 경제로 메우기 위해 총량제가 완화될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형 저축은행 10개사의 올 3분기 누계 당기순이익은 7863억원으로 전년 동기(9637억원) 대비 18% 감소했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