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체형별 올바른 다운스윙

②클럽 페이스 위치에 따른 올바른 다운스윙

③스윙 궤도에 따른 다운스윙의 문제와 해결책

 

클럽 페이스 위치에 따른 올바른 다운스윙

 

Weak Grip & Open Face 위크 그립 & 오픈 페이스

볼이 목표 방향의 오른쪽으로 날아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임팩트 시 클럽 페이스가 스퀘어 되게 손과 팔을 몸동작보다 먼저 움직이며 팔뚝 회전과 릴리스를 일찍 해준다. 몸동작이 팔을 이끄는 느낌보다 팔 스윙이 몸을 이끄는 느낌을 갖는 것이다.

 

Square Grip & Square Face 스퀘어 그립 & 스퀘어 페이스

볼이 목표 방향의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날아가는 것을 염려할 필요없이 몸 전체의 운동을 균일하게 가져가면 된다. 팔 스윙과 하체 동작이 함께 이뤄지며 팔뚝 회전은 자연스럽게 몸과 같이 진행된다. 하체 움직임은 팔 동작을 지지해준다.

 

Hook Grip & Closed Face 훅 그립 & 클로즈드 페이스

볼이 목표 방향의 왼쪽으로 날아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몸을 클럽 페이스가 인사이드에서 스퀘어로 접근하도록 손과 팔보다 일찍 움직여 준다. 이렇게 하면 손을 사용하는 느낌은 들지 않으며 클럽 페이스가 임팩트 시 닫히지 않게 몸이 클럽 페이스보다 보다 앞서 가면서 밀어치는 느낌이 듣다.

 

스윙 궤도에 따른 다운스윙의 문제와 해결책

 

Out-to-In

Out-to-In 스윙궤도에서 볼의 비행 형태

1)목표 왼쪽 방향 직선으로 날아간다(풀 샷)

2)목표 왼쪽으로 가다 더 왼쪽으로 휜다(풀 훅)

3)목표 왼쪽으로 가다 오른쪽으로 휜다(풀 슬라이스)

 

-원인

상체 특히 어깨와 몸통 회전이 하체(발과 다리)보다 앞서 다운스윙을 할 경우에 스윙 궤도가 Out-to-In이 되는데 이 때 클럽 페이스는 스윙 궤도와 스퀘어(풀샷), 클로즈드(풀 훅) 또는 오픈(풀 슬라이스) 상태가 된다.

 

-해결방법

발과 다리를 상체와 힙이 회전 동작을 시작하기 전에 적극적으로 좌측으로 움직여 준다. 이 때 손과 팔은 발과 다리 동작에 의해 따라 내려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연습법 … 야구 타격

부드러우면서 힘찬 체중이동은 다운스윙에서 필수적이다. 야구 배트를 휘두를 때의 타격 동작을 해보면 다운스윙에서 어떻게 발과 다리를 이동 시켜줌으로써 일찍 일어나는 몸 회전을 방지하고 또 올바른 하체 동작이 어떤 것인지를 느낌으로 파악할 수 있다.

 

In-to-Out

In-to-Out 스윙궤도에서 볼의 비행 형태

1)목표 오른쪽 직선으로 날아간다(푸시 샷)

2)목표 오른쪽으로 가다 왼쪽으로 휜다(푸시 훅)

3)목표 오른쪽을 날아가다 오른쪽으로 휜다(푸시 슬라이스)

 

-원인

다운스윙 때에 하체 동작이 좌측으로 먼저 움직여 팔이 밑으로 내려오는 동작과 몸의 회전 동작보다 그 움직임 정도가 많을 경우 In-to-Out 스윙 궤도가 나오며 이 때 클럽 페이스는 스윙 궤도와 스퀘어(푸시 샷), 클로즈드(푸시 훅) 또는 오픈(푸시 슬라이스) 상태가 된다.

 

-해결방법

먼저 오른쪽으로 몸을 정렬하고 있는지 셋 업 상태를 점검한다. 정상이라면 다운스윙 시 손과 팔 동작을 적극적으로 해주며 몸을 손과 팔에 의해 반응하게 수동적으로 둔다. 임팩트 후에는 손과 팔을 목표 선보다 안쪽으로 가져간다.

 

-연습법 … 양발 모아 스윙

양발을 모아 스윙하는 연습 방법은 스윙의 많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 우선 하체의 균형 감각을 높여주며 하체를 올바르게 쓸 수 있게 해 준다. 또 흔들리는 몸의 좌우 측면 동작을 방지해주며 팔과 하체의 타이밍을 향상시켜주고 손과 팔이 자연스럽게 릴리스 되도록 해준다.

<자료제공 : 골프가이드>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