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카드)
(사진=현대카드)

현대카드가 회원의 지난해 소비 라이프를 분석한 리포트인 ‘연간명세서 2022’를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연간명세서는 고객의 직전년도 신용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생활 전반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달하는 리포트다.

현대카드는 월별 명세서를 통해 월 단위 소비는 확인할 수 있지만, 연 단위의 장기적인 소비패턴은 인지하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해 지난 2021년부터 이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연간명세서 2022는 ‘스토리 카드’와 ‘상세 리포트’로 구성돼 있다. 스토리 카드는 연간 총 이용금액을 비롯해 △가장 많이 사용한 카드 △가장 많이 소비한 시간대 △가장 소비 많이 한 요일 △총 대중교통 이용시간을 비롯해 항공권, 주유, 운동, 반려동물, 배달·외식 등 업종별 분석 결과를 포함한 총 14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스토리 카드에는 직관적인 그래픽과 위트 있는 메시지를 사용해 자신의 소비패턴을 흥미롭게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상세 리포트에서는 지난해 결제 데이터 분석 결과를 들여다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팬데믹 3년간 △온라인 결제 △음식배달 △스트리밍 △항공권 이용 △숙박시설 이용 등 5개 분야에서 각 회원의 소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살펴보는 ‘스페셜 리포트’도 제공한다.

올해 연간 명세서에서는 시간대별로 이용회원 수가 가장 많은 가맹점, 평균 버스·지하철 이용시간 및 최다 탑승 및 하차역 등 현대카드 회원 전체의 결제 데이터 분석 결과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연간명세서 2022는 현대카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명세서를 받아보는 회원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올 한해 동안 열람할 수 있으며, 스토리카드는 SNS 공유, 이미지 저장이 가능하다.

또한 현대카드 앱에서 제공하는 ‘내 자산’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연동된 타 금융사 이용 이력까지 종합적으로 분석한 자산 분석 리포트를 추가로 받아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현대카드 앱 내 연간명세서 2022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