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F 협의체 구성 및 모집인 검사·규정 강화 등
산적 과제에 발빠른 대처…“든든한 구심점”

최근 저축은행중앙회 업계 지원 이력
최근 저축은행중앙회 업계 지원 이력

저축은행중앙회의 전천후 대응이 눈길을 끌고 있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저축은행중앙회를 중심으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부실화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대주단 협의체’가 지난 1일 출범했다.

국내 모든 저축은행이 참여하는 대주단 협의체는 이달부터 PF 대출과 관련한 만기 연장·신규 대출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앞서 79개 저축은행은 PF 시장 침체로 정상 사업장이 유동성 위험에 빠지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자율 협약을 맺은 바 있다.

협의체는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는 사업장이 추자 지원을 통해 정상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면 대출 만기연장 등을 통해 지원하게 된다.

저축은행은 지난 2010년대 초 대규모 PF부실을 초래했던 ‘저축은행 사태’로 곤욕을 치른 바 있다. 이에 중앙회가 앞장서 업계 리스크관리를 위해 팔을 걷어붙인 것이다.

중앙회는 올해부터 100인 이하 대출모집인 법인 및 개인에 관한 등록관리도 진행한다. 지난달 대규모로 적발된 저축은행의 불법대출이 업계의 허술한 모집인 관리에서 비롯됐다는 금융당국의 지적을 고려한 조치다.

이에 최근 회원사들에 변경된 ‘대출모집인 등록 신청 및 심사 매뉴얼(규정)’을 전달했다. 매뉴얼에는 대출모집인 등록요건이나 신청 방법, 제출 서류 등이 자세히 기재됐다. 지난해 8월부터는 대출모집법인을 대상으로 한 검사도 진행 중이다.

지난해 3분기 저축은행 중 유동성 비율이 100%를 밑도는 업체가 등장하는 등 자금조달 부담이 심각해지자, 자금중개 플랫폼도 지난해 10월 구축했다. 저축은행간 자금조달 정보를 공유하고 단기자금을 거래하도록 중개하는 서비스인데, 시의적절한 대책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중앙회가 회원사의 구심점 역할을 든든히 함과 동시에, 금감원과도 발맞춰 내부통제 기준 강화 등에도 힘쓰고 있다”라며 “업계가 어려운 상황이니만큼 중앙회를 중심으로 난관을 극복해 나가기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중앙회 관계자는 “타 업권에 비해 인프라 등이 부족한 까닭에 업계가 어려울수록 중앙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중앙회는 공동운명체라는 인식으로 아프고 가려운 부분을 살펴 업계가 충실하게 제 역할을 수행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앙회는 업계 경쟁력 제고를 위해 마이데이터 공동망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중·저신용자의 이자 절감 및 신용회복 등 서민 맞춤형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복안이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