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개선 TF서 5월 출시 예고
연내 주담대까지 확대 검토중

금융소비자들이 간편하게 더 합리적인 금리의 대출상품으로 갈아타도록 돕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시스템이 오는 5월 출시될 예정이다.

9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전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개선TF’ 2차 실무작업반 회의를 열고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금융권 내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신용대출뿐만 아니라 주택담보대출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올해 출시를 목표로 금융권 등과 시스템 구축계획을 곧 협의한다.

대환대출 인프라에는 현재 전체 신용대출 시장의 90%를 점유하는 53개 금융회사(은행 19곳·저축은행 18곳·카드 7곳·캐피탈사 9곳)가 참여한다. 플레이어로는 대출 비교 시장의 95%를 차지하는 23개 대출 플랫폼(핀테크·빅테크·금융회사)이 참여할 예정이다.

플랫폼 플레이어들은 제휴 범위와 금융서비스 간 연계, 신용평가 모델 등에 대해 경쟁하게 된다. 이용성과 접근성이 제고될 전망이다.

금융사들이 플랫폼 사업자에 지급하는 수수료가 합리적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업권·상품별 수수료율을 구체적으로 공시하도록 해 소비자가 정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자율협약을 통해 플랫폼 사업자가 금융사를 합리적인 근거 없이 차별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소비자가 대환대출 플랫폼에서 중도상환수수료와 상환가능 여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금융권의 정보제공을 통해 소비자들이 중도상환수수료와 상환가능 여부까지 미리 파악한 후 대환하도록 돕는다.

현재는 소비자가 대출 비교 플랫폼을 통해 원리금 등 기존 대출의 일부 정보만 확인할 수 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대환대출 인프라는 대출비교 플랫폼과 함께 국민의 금리부담 완화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인 만큼 차질 없는 시행과 소비자 편익 제고에 적극적으로 노력해 달라”며 “특히 주담대 인프라 구축은 부동산 등기 이전 등 여러 이슈가 있겠지만 높은 금리로 고통을 겪는 국민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조속히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