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신한카드)
(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가 국내 최초 민간데이터댐 그랜데이터(GranData)의 가명결합 정보활용 사업 성장세를 바탕으로 그랜데이터 얼라이언스 확대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신한카드는 지난 2021년 10월 SK텔레콤, 코리아크레딧뷰로(이하 KCB)가 함께 그랜데이터를 론칭했다. 그랜데이터를 통해 공공기관 정책 수립 지원 및 ESG 실천을 위한 데이터 지원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앞서 서울시와 정책수립을 위해 ‘1인가구와 청년’에 대한 가명결합 분석을 비롯해, KDI의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경제효과 분석’ 연구로 가구 형태나 소득수준에 따른 국민지원금의 소비 진작 효과를 검증한 바 있다.

최근 그랜데이터는 금융결제원, GS리테일, LG전자, SK브로드밴드 등 공공·민간 데이터를 보유하고 활용하는 기관 및 기업들과의 협력을 확대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민간데이터전문기관 본 지정을 앞둔 신한카드는 올 7월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하는 등 참여기업을 모든 산업 분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참여기업이 늘어날수록 가명데이터 활용에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신한카드, SK텔레콤, KCB가 보유한 고객은 각각 3000만명, 2800만명, 4400만명이다. 각사 데이터를 개인 단위로 가명결합해 분석할 수 있어, 통계 분석을 뛰어넘는 상세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다양한 분야의 기업 참여로 가명결합 데이터 사업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신한금융그룹의 ‘금융업의 발전과 혁신을 주도하고 대한민국 금융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라는 기치 아래 당사 데이터 비즈 사업의 선도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그랜데이터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한카드는 현재 금융데이터거래소에서 인기공급기업순위 1위, 등록상품수 750건, 무료상품수 633건, 다운로드수 3871건, 조회수 28만8608건, 좋아요 2202건으로 전 영역에서 1위(금일 기준)를 기록하고 있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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