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3개월 주기에서 대폭 단축
1분기 적자전환·연체율 급증한 탓

(저축은행중앙회 CI)
(저축은행중앙회 CI)

저축은행중앙회가 비상 관리체제에 돌입했다. 각사별 실적관리 주기를 대폭 단축하는 등 리스크관리를 강화해 업권 불확실성을 해소하겠다는 복안이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저축은행중앙회는 최근 지부장단 회의를 열고 분기별로 받던 각사별 영업실적을 매달 받는 것으로 조정했다.

다음달 5영업일 이내로 해당 월 실적을 제출하는 방식이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 기본 실적치와 함께 연체율, 부실채권 비율 등 건전성 관리 지표도 포함될 전망이다. 

중앙회는 이를 토대로 관련 위험성을 분석한 뒤 각사에 결과를 공유한다. 제출 주기를 축소한 것은 물론 자료 항목도 세분화해 기존보다 리스크관리를 대폭 강화했다.

저축은행에 퍼진 여러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로 풀이된다.

최근 중앙회가 발표한 저축은행 1분기 실적 잠정치에 따르면 6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이는 9년 만의 적자 전환으로 79곳 중 20~30곳이 순손실을 기록한 영향이다. 1분기 말 연체율도 5.1%로 집계되며 직전 분기(3.4%) 대비 1.7% 급증했다.

통상 저축은행권 약한 고리로 평가받던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 대한 우려도 확대되고 있다. 최근 한국기업평가는 금융권 내 PF 리스크가 가장 큰 곳으로 저축은행을 지목했다. 자기자본 대비 부동산 PF 익스포저(위험노출액) 비중이 타업권 대비 2배 이상 높게 책정된 영향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무분별한 루머에도 금융소비자들의 우려가 급증하기도 했다. 특히 최근 OK저축은행과 웰컴저축은행 대상으로 퍼진 악성 루머 등이 빠르게 확산했다. 부동산 PF 대출에서 1조원 상당의 결손이 발생했다는 근거 없는 루머였다.

이번 리스크관리 강화 조치로 이 같은 우려를 해소해 하반기 업계 실적 반등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축은행중앙회 관계자는 "영업실적 관리를 분기 단위에서 월 단위로 바꾼 것은 처음"이라며 “최근 실적 악화에 따른 관리 강화 차원으로 시행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한편 금융감독원도 최근 예금보험공사와 공동 진행하는 저축은행 검사 기조를 강화한 바 있다. 기존 자산 2조원 이상 업체에만 하던 검사를 2조원 미만인 곳에도 적용하기로 했다. 최근 급변한 경기 변동성에 중소형사 중심으로 리스크가 더 커진 걸 고려한 조치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