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등, 점검 회의 개최해 운영현황 점검

자료: 금융위원회 
자료: 금융위원회 

부동산PF 대주단이 부실 우려 사업장에 대해 만기 연장, 기한이익 부활 등 사업 지원에 나섰다. 정상화는 사업 초기인 브리지론 단계에 적용된 경우가 대부분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는 1일 권대영 상임위원 주재로 금융감독원·금융채권자조정위원회·금융지주·정책금융기관과 함께 ‘부동산 PF 사업 정상화 추진상황 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이와 같은 내용을 밝혔다. 

당국은 이날 회의에서 ‘PF 대주단 협약’ 제개정 이후 금융권의 부동산 PF 사업 정상화 추진상황과 정책금융프로그램 운영현황을 점검했다. 

‘PF 대주단 협약’은 현재 총 30개 사업장에 적용된 상태로, 그중 19곳에서는 기한이익 부활, 신규자금 지원, 이자 유예, 만기 연장 등 정상화가 추진 중이다. 나머지 11건은 협의 중이거나 부결됐다. 

사업 진행단계별로 구분하면 본 PF는 6개, 브리지론이 24개로 브리지론이 8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15건, 지방 15건이다. 또 용도별로는 주거시설 20건, 업무시설 4건, 상업‧산업시설 각 2건, 숙박‧기타시설이 각 1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지원방안으로는 연체 대출의 기한이익 부활 12건, 신규자금 지원 2건, 이자 유예 12건, 만기 연장 13건이 이뤄졌다고 당국은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신규자금 지원 등이 이뤄진 사업장은 공사 완공 시까지 안정적인 자금 공급을 통해 금융기관 채권 보전 및 수분양자 보호가 가능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금융위는 부동산 PF 정상화를 위해 앞서 밝힌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의 사업자 보증, 건설사·PF 사업장에 대한 정책금융 공급현황, 캠코의 1조원 펀드 추진상황 등에 대해서도 점검했다.

한국자산관리공사의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 펀드’는 하반기 본격적으로 가동되기 위해 현재 위탁사 선정 단계에 있다. 캠코는 1조원 규모의 해당 펀드를 조성해 사업장별로 PF 채권을 인수함으로써 권리관계 정리, 사업·자금구조 재편 등을 추진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이날 회의장에서는 부동산 PF 시장에 대해 현재 최악의 상태로 전개되지 않았다는 평가가 나왔지만, 일부는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어 부실과 부실 우려 사업장 정상화를 위한 노력은 계속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당국은 “PF 대주단 협약이 단순한 만기 연장의 수단으로 변질 되지 않도록 객관적이고 공정한 사업성 평가를 전제로 대주단과 시행사·시공사가 이해조정과 손실 부담을 전제로 만기연장이나 신규자금 공급이 이뤄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대한금융신문 김슬기 기자 seulgi114441@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