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완화 방안 마련됐지만
중소형사 비용부담 우려 여전

2023년 06월 15일 16:15 대한금융신문 애플리케이션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 관련 리스크가 확대된 가운데 중소형 증권사들의 건전성이 우려된다. 대형사에 비해 자본 여력이 적고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15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증권사의 부동산PF 익스포져(위험노출액)는 26조9650억원, 부동산PF 채무보증 잔액은 22조4784억원으로 집계됐다.

증권사 부동산 PF 연체율은 10.4%로 전년(3.71%) 대비 약 3배 증가했다. 은행과 보험사, 저축은행, 여전사, 상호금융의 연체율(0.01%~2.2%)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특히 중소형사의 경우 PF-ABCP 비중이 커 위험도가 높다. ABCP란 매출채권, 부동산 등의 자산을 담보로 발행되는 기업어음이다. 그간 중소형 증권사는 PF-ABCP 지급보증, 채무인수 등의 방식을 통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자본으로도 관련 사업 규모를 확대해왔다.

문제는 ABCP 차환 기간이 짧다는 점이다. 통상 부동산 사업장의 만기는 1~3년이지만, 자금을 공급하는 ABCP는 1~3개월마다 차환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현재와 같은 금리 인상기에는 ABCP 비중이 높은 증권사의 리스크가 급증하게 된다.

다만 금융당국은 지난 3월 말 지급보증한 유동화증권을 기초자산과 만기가 일치하는 대출로 전환하는 경우 대출에 적용되는 순자본비율(NCR) 위험값(100%)을 32%로 완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현재 20조원이 넘는 부동산 관련 유동화증권 중 약 4조900억원이 연내 대출로 전환된다.

NCP 규제 변화 역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NCR은 증권사 재무건전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100%를 하회하면 제재 대상이 된다.

앞서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은 지난달 PF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증권사 NCR 규제를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PF-ABCP의 NCR 적용값을 기존 18%에서 사업장 특징과 변제순위, 실질적인 위험감내능력 등을 반영해 적용하는 게 골자다.

쉽게 말해 대형사에 비해 부실 위험이 큰 중소형사는 NCR이 하락할 수 있다는 의미다. NCR이 지속 악화할 경우 증권사는 회사채 신용등급이 강등돼 조달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

신용평가사들은 AA-등급 신용도를 위한 NCR 비율로 450%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NCR이 낮아지면 회사채는 물론 주가연계형 파생결합사채(ELB)와 기타 파생결합사채(ELB) 발행 시 비용부담이 늘어나게 된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대형 증권사들은 자금조달에 용이한 반면, 중소형사는 자본 여력이 부족해 비용 관리에 타격이 있을 것”이라며 “NCR 규제 변화에 따라 부실 우려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일부 증권사들은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해 잇따라 대손충당금을 쌓고 있다. 올 1분기 하이투자증권은 309억원, 다올투자증권은 272억원, 하나증권은 214억원, 메리츠증권은 202억원의 대손충당금을 추가 설정했다.

대한금융신문 이연경 기자 lyk@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