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작년 대부업 실태조사 발표
대형업체 대출취급 축소에 떠밀린 꼴

(금융감독원 본사 전경)

대부업 이용자 수가 반년 만에 7만5000명 줄었다. 금리가 빠르게 오르면서 대형 대부업체가 신용대출을 축소한 영향이다.

28일 금융감독원은 ‘2022년 하반기 대부업 실태조사 결과’를 통해 지난해 상반기 말 106만4000명이었던 대부업 이용자 수가 하반기 말 98만9000명으로 줄었다고 밝혔다.

해당 기간 자산 100억원 이상 대형 대부업체들의 대출잔액은 12조927억원에서 11조7788억원으로 3139억원 감소했다.

대형업체 중심으로 대출 취급을 축소함에 따라 대부업 이용자수가 줄어든 것이다. 대부업계 총 대출잔액이 15조9000억원가량인 걸 고려하면 대형 업체 비중이 74%에 달한다.

지난해 말 리드코프, 아프로파이낸셜대부 등 대형업체는 리스크관리 차원에서 신용대출을 축소하고 담보대출을 확대했다. 일본계 업체인 산와대부의 경우 영업을 중단했다.

반면 지난해 말 대부중개업자 포함 등록 대부업체는 8818개로 동년 상반기(8775개) 대비 43개 늘었다. 개인업자 수가 6009개에서 6053개로 44개 늘어난 영향이다. 결과적으로 1인당 대출잔액도 866억원에서 905억원으로 확대됐다.

대형 대부업체 연체율의 경우 6.0%에서 7.3%로 1.3%포인트 급등했다.

이를 두고 금감원은 저신용층의 대부업 시장 소외, 불법사금융 이용 증가 및 대부업자의 불법추심 행위가 증가할 우려가 있다고 바라봤다.

전체 대출 규모는 크게 변하지 않은 상황에서 대부 이용자가 감소하고 1인당 대출액 및 연체율이 상승하는 추세 때문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대부업권 저신용층 신용공급 현황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서민금융 우수대부업자 제도 내실화 등을 통해 저신용층 신용공급 확대를 유도하겠다”라며 “대부업자의 채권추심업무 운영실태를 점검하고 불법사금융 광고에 대한 단속 및 정책 서민금융상품 홍보 강화 등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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