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유럽 네크워크 구축 사업 협력 논의
이승열 “재건 지원 마중물 역할 할 것”

이승열 하나은행장(사진 왼쪽)이 비에타 다쉰스카 무시즈카 BGK 은행장과 13일(현지시간) 미팅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하나은행)
이승열 하나은행장(사진 왼쪽)이 비에타 다쉰스카 무시즈카 BGK 은행장과 13일(현지시간) 미팅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폴란드개발은행(Bank Gospodarstwa Krajowego, 이하 BGK)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투자은행(IB) 사업을 확대한다고 20일 밝혔다.

BGK는 폴란드 경제 및 산업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1924년 설립된 폴란드 유일의 국책 은행이다.

하나은행과 BGK는 글로벌 금융 사업에 대한 경제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전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크라이나 등을 위한 동유럽 개발 및 재건 사업, 현지 생산 시설 확대 등 다양한 글로벌 IB 사업 분야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지난 13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에 위치한 폴란드개발은행 본점을 방문, 비에타 다쉰스카 무시즈카 BGK은행장을 만나 △글로벌 네트워크 및 시장 정보 공유 △인프라 △항공기 △부동산 △인수합병 등 다양한 글로벌 IB 사업을 협력하기로 했다.

또 유럽연합 내 대한민국의 3대 수출국 중 하나인 폴란드에 최근 배터리, 방산 산업 등의 산업 분야에서 한국 기업들의 진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서 하나은행은 폴란드 국영은행인 BGK와의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한국기업들의 현지 진출 확대를 위한 금융 지원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우크라이나 등 동유럽 개발 및 재건 사업과 관련해 향후 국내 건설사 등 한국 기업의 진출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미팅은 폴란드의 국영은행인 BGK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의 금융 지원 확대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리딩 글로벌’을 올해 주요 경영 전략 중 하나로 정하고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5월 일본 미쓰이스미토모신탁그룹(SMTB), 대만 중국신탁상업은행(CTBC)와 각각 글로벌 사업 확대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주요 글로벌 금융사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다.

대한금융신문 안소윤 기자 asy2626@kabnek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