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증권)
(사진=KB증권)

KB증권은 당사 중개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고객들의 상장지수펀드(ETF) 투자 현황을 분석한 결과, 절세 계좌를 활용한 ETF 간접투자 비중이 높아졌다고 10일 밝혔다.

ISA는 하나의 계좌에서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절세 계좌다. 국내 주식형을 제외한 해외주식형 및 채권형 ETF의 경우 매매차익에 대해 배당소득세 15.4%가 부과되는 걸 고려하면 중개형 ISA에서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다.

실제로 KB증권에 따르면 지난달 말 당사 중개형 ISA 잔고 기준 해외주식형 ETF 비중이 68%로 가장 높았다. 절세 혜택을 최대한 누릴 수 있는 전략이 활용된 것으로 풀이된다.

유형별 보유 계좌 수를 살펴보면 해외주식형 ETF의 경우 미국 S&P 500과 NASDAQ 100 등 지수에 투자하는 ETF뿐 아니라 중국 전기차 및 미국 테크주 등 성장주 위주의 ETF도 인기가 많았다.

국내 주식형 ETF의 경우 연초부터 랠리를 펼쳤던 2차전지 주식 관련한 ETF가 상위권을 다수 차지했고, ISA에서 투자시 절세 효과가 큰 고배당주 ETF도 상위권에 자리했다.

다음으로 해외채권형 ETF의 경우 미국 장기채 30년물과 10년물이 각각 상위권을 차지했다. 미국 금리가 고점에 다다랐다는 판단이 점쳐진 영향이다.

마지막으로 국내 채권형 ETF의 경우 ‘만기매칭형(존속기한형) 채권 ETF’의 약진도 두드러진다. 만기가 되면 원금과 약정된 이자를 지급하고 상장 폐지되는 상품이다. 이에 금리변동에 따른 채권 손실 리스크를 피하면서 높은 만기 기대 수익률(YTM)을 추구할 수 있고, 중개형 ISA에서 투자 시 기대 수익에 대한 절세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왕현정 KB증권 TAX솔루션부 세무전문위원은 “최근 미국 주식 주가 상승폭과 국내외 금리 동향을 종합해보았을 때 양도소득세 및 이자소득세 절감을 위해 중개형 ISA 내 ETF 투자를 활용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대한금융신문 정태현 기자 jt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